일산 부동산의 매력과 장단점 - 장점 : 1기 신도시로서 녹지가 넓어 주거 쾌적성이 뛰어나며 주거시설과 상권과의 적절한 분리도 부동산의 가치를 높인다. 주거시설의 경우 최근에 라페스타나 호수공원 쪽 개발로 인해 문화생활이나 여가를 즐기기에도 부족함이 없으며 중산층 계층이 두터워 생활수준이 높은 신도시이다.
- 호재 : ① 교통문제 해결책으로 제2자유로 건설과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2009년 완공될 예정이어서 한결 교통여건도 나아지고 있는 점이 장점이다 ② 또 2005년 말부터 2006년 초중반 세계적인 영상산업 테마파크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한류우드’ 건설이 가시화되면서 고양시 부동산시장은 전체적으로 완만한 가격상승세가 기대된다.
- 단점 : 다만 서북권에 초과 공급된 물량을 모두 흡수할 만한 교통계획이 부족한 편이며 지하철 3호선을 이용해 서울로 진입이 수월하나 추가적인 개발계획이 없고 인근에 신규 물량이 꾸준하게 공급되면서 실 투자가치는 낮은 상태다.

일산 집값의 양극화 양상 지속 여부?
그동안 일산 부동산시장과 강북의 부동산시장은 등락폭에서 같은 흐름을 타고 있다. 2008년 초 소형아파트의 강세가 지속되다가 현재 주춤한 상태인데 이러한 흐름은 2009년 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고양시 부동산 시세는 강북의 부동산 시세와 함께 지속적으로 연동될 것으로 보이며 부동산 경기가 현 상황과 같은 약보합세가 지속될 시 보다 위험이 적은 소형 아파트의 투자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산 투자가치 높은 곳
덕이지구는 파주 신도시, 일산 신도시와 접해있어 편의시설, 교육환경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며 중대형 단지의 프리미엄이 형성될 수 있어 식사지구에 비해 거주 및 투자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식사지구 ‘위시티’의 경우 3.3㎡당 1320~1900만 원 선으로 형성됨으로써 주변택지지구 및 일산 신도시 등과 비교해 현저히 높은 편이다. 비슷한 조건에 입지여건이 더 양호한 덕이지구가 3.3㎡당 1320~1500만 원 선에서 분양가가 책정된 것을 고려하면 식사지구 위시티의 분양가는 가격경쟁력이 낮아 투자메리트는 낮다고 볼 수 있다.

일산 입성 투자시기 및 상품
일산 입성을 염두에 둔 수요자라면 학군의 메리트가 높은 지역과 한류우드 주변, 일산 호수공원 인근의 중소형 아파트와 함께 오피스텔에 눈을 돌리는 게 유리하다. 이미 한류우드 조성사업이 구체화된 05~06년 시세가 반영되어있지만 한류우드 조성사업이 완료되는 시점과 향후 발전가능성을 따져볼 때 2010년까지 한류우드 주변지역에 대한 투자메리트가 큼으로 이 시기 전에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낫다. 일산 지역 오피스텔은 상업용 부동산과 함께 투자메리트가 높은 추세이다. 백석, 장항, 대화동 인근의 오피스텔은 양도세 중과 규제가 상대적으로 적고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기대된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