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짐바브웨에서는 계란 3개를 사려면 1000억 짐바브웨달러가 필요하다. 맥주 한 잔을 마시려면 2000만 짐바브웨달러 지폐 1000장 3묶음을 내놓아야 한다. 빵덩어리를 사려면 아예 부피 큰 돈자루가 필요하다. 아마 이 가격표는 테샛 문제를 푸는 지금도 계속 바뀌고 있을 것이다. 무가베 대통령이 2000년 지배층인 백인들에게서 농지를 무상으로 빼앗아 무상 분배하는 것으로 개혁정책의 막을 올리면서 이 같은 결과는 예견되기도 했다. 무가베 정권은 농지를 몰수한 다음에는 외국 기업 보유 주식 과반수를 반납하라고 명령하고 이를 거부하면 바로 체포하는 방법으로 외국인을 내쫓았다. 국내에 물자가 부족해지자 물자를 갖고 있는 국민들에게 강제로 물건을 내놓게 했고 그 결과 물자는 더욱 부족하고 물건 값은 더욱 치솟았다. 이렇게 되자 이번에는 물건 값을 지정 가격 이하로만 팔도록 명령했고 그 결과 기업들이 줄지어 도산하면서 그나마의 공급도 끊어졌다. 인플레이션율이 2억% 이상으로 뛰어 오르면서 정부는 더 이상의 물가 계산도 포기했다. 화폐가치는 거의 매달 수백분의 1로 떨어지고 있다. 2006년 이후 두 번의 화폐 개혁을 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이 같은 물가 폭등 현상은 대부분 동일한 원인을 갖고 있고 경과도 비슷하게 진행된다. 이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상품의 퇴장 현상이 나타나며 경제는 물물교환에 의해 유지된다.

②정부가 재정 확대 정책을 장기간 지속했을 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③화폐 액면 단위를 변경시키는 디노미네이션으로 쉽게 해소된다.

④대부분의 경우 정부가 대중영합 정책을 시행하면서 발생한다.

⑤전쟁이나 혁명 등 사회가 크게 혼란한 상황에서 나타난다.



[해설] 하이퍼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시기는 대부분 전쟁이나 혁명 등 사회가 크게 혼란한 상황 또는 정부가 재정을 지나치게 방만하게 운용해 통화량을 대규모로 공급할 때 등이다. 독일은 1차 세계대전 패전 직후인 1920년대 바이마르 공화국이 출범했지만 막대한 전쟁 배상금을 물어야 했던 탓에 정부가 화폐 발행을 남발했고 이에 따라 하이퍼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 1922년 5월 1마르크였던 신문 한 부 가격은 1년여 후인 1923년 9월 1000마르크로 1000배나 뛰었다. 이어 신문값이 100만마르크로 다시 1000배가 뛰는 데에는 한 달밖에 걸리지 않았다. 당시 화폐 가치가 곤두박질치면서 액면가 100조마르크 지폐가 발행됐을 정도다.

또 2차대전 직후인 1946년 헝가리에서는 무려 4200조%에 달하는 사상 최악의 슈퍼 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 터키는 1990년대 후반 방만한 재정 운용으로 대규모 재정수지 적자를 기록해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겪였다. 1980년대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등 남미 국가들은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으로 재정을 방만하게 운용했고 그 결과 하이퍼인플레이션과 외채 위기를 경험했다. 하이퍼인플레이션 문제는 단순히 화폐 액면 단위만을 변경시키는 디노미네이션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