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실시된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에서도 출제 오류로 복수정답이 인정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 같은 복수정답 파문이 매년 반복됨에 따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수능 관리 능력에 대한 불신이 깊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수험생들로부터 문제 및 정답에 대한 이의 신청을 받아 심사한 결과 직업탐구 영역 프로그래밍 과목의 13번 문제에 대해 복수정답을 인정키로 했다고 17일 발표했다.

13번 문제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나온 좌표값(x,y)을 해독 절차에 따라 적용해 결과를 도출하는 문제로,평가원은 애초 2번 '금수강산'을 정답으로 발표했다. 그러나 주어진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로 나오는 좌표값을 정확히 해석할 수 있는 단서가 문항에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아,해석하기에 따라서는 2번 외에 1번 '대한민국'도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평가원은 1번과 2번 모두를 정답으로 인정해 채점하기로 했다.

평가원 측은 "복수정답이 발생한 원인을 분석해 문항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대책을 내놓겠다"며 "9월 모의평가와 11월 본수능에서는 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7년 11월 실시된 2008학년도 수능시험에서 복수정답 파문이 빚어져 당시 교육과정평가원장이 사퇴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원은 지난해 6월 모의수능에서도 복수정답을 인정했고,11월 치러진 2009학년도 본수능에서도 일부 문항에서 복수정답 시비가 불거지는 등 논란을 빚고 있다.

한편 이번 모의수능과 관련해 정답 이의신청 건수는 총 236건으로 단순 의견 개진,중복 신청 등을 제외한 실제 심사 대상은 168건 94개 문항으로 집계됐다.

평가원은 94개 문항 가운데 직업탐구 13번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93개 문항은 '문제 및 정답에 이상 없음'으로 판정했다. 94개 문항에 대한 심사 결과는 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