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한 곳에는 리눅스를 설치하고 다른 PC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를 설치해 두 컴퓨터를 공유할 수도 있다.

리눅스에 설치하는 삼바(Samba)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가능해진다.

삼바는 윈도에서 사용하는 NetBIOS 란 프로토콜을 이용해 리눅스와 유닉스에서 윈도가 설치된 컴퓨터의 파일들과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준비 사항

삼바를 이용하려면 물론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있어야 한다.

한쪽엔 윈도를,다른쪽엔 리눅스를 설치해 놓는다.

윈도의 네트워크 환경에 TCP/IP, NetBIOS 등의 프로토콜과 마이크로소프트 네트워크 파일/프린터 공유 프로그램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

두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양 쪽 컴퓨터에 네트워크 카드(랜카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이를 연결할 RJ45커넥터라는 케이블이 필요하다.

용산 전자상가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 삼바 설치

삼바 프로그램은 리눅스를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설치된다.

한텀에서 "rpm-q samba"라는 명령을 내려서 "samba-2.0.6-1kr"식으로 나오면 삼바가 설치돼 있는 것이다.

삼바가 설치돼 있지 않으면 리눅스 설치 CD롬을 준비해 리눅스 컴퓨터에 마운트 한다.

마운트하는 위치는 보통 /mnt/cdrom 이므로 "mount/dev/cdrom/mnt/cdrom"명령을 실행하면 CD롬이 마운트 된다.

삼바 파일은 /mnt/cdrom/RedHat/RPMS 에 들어있다.

따라서 "rpm -Uvh /mnt/cdrom/RedHat/RPMS/samba*"를 실행하면 삼바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 윈도 공유하기

1)리눅스에서 윈도의 디렉토리나 파일을 공유하려면 윈도 디렉토리들을 공유시켜놓아야 한다.

윈도에서 공유시키는 방법은 공유하고자 하는 하드디스크드라이브나 디렉토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공유 항목을 클릭하여 공유하고자 하는 이름,사용자 이름,암호 등을 설정해 주면 된다.

2)리눅스에서 윈도 영역을 공유하거나 사용하는 첫번째 방법은 FTP를 사용하는 것처럼 리눅스를 윈도에 연결하는 것이다.

또다른 방법은 윈도의 공유디렉토리를 리눅스가 자신의 디렉토리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첫 번째는 삼바의 smbclient 명령어를 사용하고 두 번째는 smbmount 명령어를 사용한다.

3) smbclient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윈도 컴퓨터의 이름이 "desk100 "이고 공유할 하드드라이브의 이름이 "tiger"라면 "smbclient ////desk100//tiger"라고 명령을 내리면 윈도시스템의 IP주소가 나타난후 패스워드를 물어온다.

패스워드가 있으면 적어주고 없으면 그냥 엔터를 친다.

smb :/>라는 기호가 나오면 리눅스에서 윈도로 ftp 방식으로 연결된 것이다.

help 명령어를 실행하면 smbclient 가 윈도와 연결된 후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보여준다.

4) smbmount 명령어를 이용해 윈도시스템을 리눅스에 마운트하는 방법은 위의 첫 번째 방법보다 사용하기 더쉽고 윈도가 리눅스에 마운트 된 후에도 편리하게 윈도의 디렉토리와 파일들을 사용할 수 있다.

마치 리눅스 자신의 파일들 처럼.

smbmount 의 사용법은 윈도 컴퓨터의 이름이 "desk 100"이고 공유할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이름이 "tiger",리눅스 컴퓨터에서 윈도의 공유디렉토리를 마운트할 디렉토리가 " /mnt/win "일 경우 " smbmount//desk100/tiger/mnt/win" 이라고 명령을 실행하면 윈도의 디렉토리가 리눅스의 /mnt/win 에 마운트 된다.

연결된 마운트를 해제하려면 "smbmount/mnt/win"라는 명령을 내리면 된다.

5)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에서 명령을 내릴 때 주의 할 점은 smbclient 다음에 4개의 "/"을 사용해야 하고 smbmount 에서는 "/"을 2개 사용한다는 것이다.

< 김병언 기자 misaeon@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