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선수에 '강제 입맞춤' 파문…前 스페인 축협 회장 결국

스페인 검찰, 징역 2년6개월 구형
사진=연합뉴스
자국 선수들에게 강제적으로 입맞춤해 물의를 빚었던 루이스 루비알레스 전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에게 징역형이 구형됐다.

로이터, AFP 등 외신은 27일(현지시간) 스페인 검찰이 루비알레스에게 성추행 혐의 1년, 강요 혐의 18개월 등 징역 2년 6개월을 구형했다고 보도했다.루비알레스는 지난해 8월 호주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 월드컵에서 스페인이 우승한 뒤 스페인 국가대표 헤니페르 에르모소에게 강제로 입맞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논란이 벌어지자 자신에게 유리하게 말해 달라고 에르모소 선수에게 압력을 가한 혐의도 있다.
루이스 루비알레스 전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사진=AFP
비판이 커지자 루비알레스 전 회장은 에르모소의 동의를 받은 행동이었다고 일관되게 주장했다. 하지만 에르모소와 동료들은 에르모소가 키스를 원치 않았으며 모욕적으로 느꼈다고 진술했다.

논란이 불거진 후 FIFA는 그에게 자격 정지 3년의 징계를 내렸다.사건을 담당했던 프란시스코 데 호르헤 판사는 루비알레스 전 회장의 입맞춤이 "합의에 의한 것이 아니며 일방적이고 예상치 못한 행동"이라고 판단했다. 스페인은 한국과 달리 예심 판사(수사 판사)가 검사의 공소 요청을 심판하고 공소 여부를 결정한다.

한편 스페인 검찰은 에르모소에게 '합의에 의한 키스였다'고 말하도록 강요한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진 전 대표팀 감독 호르헤 빌다, 스포츠 디렉터 알베르트 루케, 스페인축구협회 마케팅 책임자 루벤 리베라에게 각각 징역 18개월을 구형했다.

더불어 루비알레스, 빌다 전 감독 등 4명이 에르모소에게 총 10만 유로(약 1억4600만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도록 해야 한다고 법원에 요청했다. 또한 루비알레스가 향후 7년 6개월 동안 에르모소의 200m 이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접근금지 명령도 내려달라고도 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