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 확진자 숫자 세기 할거냐"…국내 의사들 '쓴소리'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시행해 온 '6피트(1.82m) 거리두기'가 사실상 사라진다. 백신 접종과 감염 등으로 면역을 가진 사람이 많아 이런 조치가 의미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국의 응급의학과 의사들은 '무의미한 확진자 통계 발표를 중단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11일(현지시간) 새로운 코로나19 예방지침을 발표했다. 지침에 따라 미국에선 코로나19 전파차단을 위한 거리두기가 사라지고 확진자와 만난 밀접접촉자도 증상이 없다면 별다른 격리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진행하던 코로나19 검사도 중단된다. 정기 검사와 접촉자 추적이 필요한 곳은 고위험군이 모여있는 병원, 요양원 등으로 제한된다. 코로나19 증상이 있으면 검사를 받아야 하고 확진자는 최소 5일간 집에 머물러야 한다. 확진자는 10일간 마스크도 써야 한다.

그레타 마세티 CDC 현장 역학 예방과장은 "코로나19의 최근 유행 상황은 2년 전과 다르다"며 "면역을 가진 사람들이 늘면서 코로나19 중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를 보호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2년 넘게 이어지면서 방역 정책도 바뀌고 있다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면역을 가진 사람이 늘면서 코로나19 방역 정책의 중심축이 일상 회복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국내에서도 나왔다. 국내 응급의료체계를 책임지는 의사들이 모인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의미없는 확진자수 카운트를 중단하고, 코로나19 환자를 결핵 수두 환자처럼 일반 병원에서 관리하도록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모든 확진자를 정부가 관리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취지다.

이들은 "누적 확진자가 국민의 절반을 넘어선 상황에서 일별 확진자 숫자는 어떤 의미도 없다"며 "불필요한 방역논쟁과 불안을 줄이기 위해 확진자 발표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코로나19 확진자를 중심으로 모든 의료 시스템이 돌아가면서 중증 응급환자가 소외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코로나19 확진자면 단순 코피나 설사를 호소하는 환자라도 받아줄 병원을 찾기 위해 119 지역 상황실 직원들이 밤새 전화를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중증 응급 환자 치료 업무는 자연히 뒷 순위로 밀리게 된다.지난달 정부가 응급실 운영권고를 발표했지만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도 지적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방역당국은 현장 목소리를 듣고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지금처럼 단순 발열 환자 진료 부담이 응급실로 집중되면 응급의료체계는 붕괴될 것"이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