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공항서 韓겨냥 고가 명품 도난 '급증'…범인은 직원들?

로마 공항서 한국인 면세품 도난 사고 올해 급증
절도 타깃은 명품 구매 비율 높은 국민들 수하물
관계자 "수하물 검사 과정에서 도난 발생하는 듯"
사진과 기사는 상관 없음/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탈리아 공항에서 한국인의 고가 면세품을 겨냥한 도난 사고가 올해 들어 급증해 주의가 요구된다. 승객들의 손을 떠난 수하물 검사 과정에서 절도가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되기에 도난을 막기 위해 캐리어 등 본인의 짐들에 잠금 장치를 하는 등 보안에 유의해야 한다.

지난 19일(현지시간) 항공업계 관계자는 "올해 이탈리아 로마의 관문인 피우미치노 국제공항 출국장에서 한국인 면세품 도난 사고가 벌써 12건이나 발생했다"라며 "작년에 유사사례는 7건이었다"고 전했다.이 관계자는 밀라노나 베네치아 등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이 취항하는 도시로 범위를 확장시키면 더 많은 도난 사례가 있을 것이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인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인들도 최근 이탈리아 공항서 도난 신고가 크게 는 것으로 보아, 명품 구매 비율이 높은 국민들의 수하물을 중점적으로 절도 범죄가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이탈리아 공항 절도 범죄는 출국 수하물이 항공기로 옮겨지기 전 내용물을 검사하는 '엑스레이 검사대'에서 발생하는 것 같다고 추정했다.수하물 엑스레이 검사는 대부분 승객들의 눈에 띄지 않는 곳 등 밀폐된 장소에서 이뤄지는데, 현지 엑스레이 검사원이 잠금장치가 없는 수하물을 골라 명품 등 값비싼 물품을 훔쳐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사 측은 최근 도난 신고가 많아지자 현지 경찰에 공항 출국장 검사대 등을 위주로 점검과 조사를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이러한 일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한국인들이 많이 드나드는 로마에서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이 높다"며 "현지 당국에 신속한 대응을 촉구하고 있으나 큰 변화는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