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년 가는 '도자기 그림'의 신비로운 매력…도자회화 작가 최원선 개인전
경천사지10층석탑, 경회루, 경복궁 지붕의 잡상… 한국을 대표하는 친숙한 문화재들의 모습이 도자기 위에 세밀하고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다. 그림이 발하는 신비로운 푸른 빛은 희고 매끈한 도자기와 어우러져 깊이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도자회화 작가 최원선이 그린 작품들이다.

서울 인사동 아리수갤러리에서 최원선 개인전 'Cherish'가 열리고 있다. 도자기에 판화의 에칭 기법을 접목한 세라칭(Ceraching, Ceramic+Etching) 기법으로 그린 작품들을 소개하는 전시다.

최 작가는 도판에 물감을 바르고 뾰족한 도구로 반복해 긁어낸다. 가는 선들을 수없이 그어 작품을 만드는데, 스케치를 수정하기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매번 극도의 신중을 기해 선을 그어야 한다. 그 뒤 유약을 입히고 1250도의 고온에 구워낸다. 이 과정에서 유약이 말리거나 도판이 깨져 작품을 못 쓰게 되는 일이 빈번하다.
수백년 가는 '도자기 그림'의 신비로운 매력…도자회화 작가 최원선 개인전
하지만 이런 어려운 과정을 견뎌낸 작품들은 특유의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갖게 된다. 최 작가는 "도자회화는 수백년간 그 색과 빛깔이 변하지 않고 유지될 정도로 오래 보존할 수 있다"며 "소중한 것을 보관하듯 그려 담아놓기에 좋은 기법"이라고 소개했다. 오래된 건물과 고궁, 유물 등을 작품의 소재로 삼은 것도 이 때문이다. 경천사지10층석탑을 그린 작품에는 세월의 풍파에도 여전히 사람들을 압도하는 특유의 아름다움을, 경회루 작품에는 단아함을, 경복궁 지붕의 잡상에는 일견 어설프면서도 친근한 잡상들의 매력을 담았다.
수백년 가는 '도자기 그림'의 신비로운 매력…도자회화 작가 최원선 개인전
최 작가는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유난히 가마에서 작품이 변형되거나 갈라지는 일이 많았다"며 "힘들게 준비한 만큼 전시에 애착이 많이 간다"고 했다. 그 어려움을 견디고 태어나 오랜 생명을 얻은 작품이라서인지 수 십 센티미터 남짓한 크기의 작품들에서는 실물 못지 않은 장엄함이 뿜어져 나왔다. 전시는 오는 9일까지.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