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베컴의 부인이자 유명 걸그룹 스파이스 걸스 멤버 출신인 빅토리아 베컴은 최근 영국의 명품 플랫폼 ‘매치스패션’에 자신의 브랜드에서 나온 옷과 가방 등을 되돌려달라고 요청했다. 매치스패션이 파산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면서다. 빅토리아 베컴은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 제품을 매치스패션을 통해 판매해 왔다. 빅토리아 베컴은 매치스패션이 문을 닫을 경우 물품 대금을 지급받지 못할 것이라 판단해 재고만이라도 확보하길 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발표한 매치스패션 법정관리인 보고서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500명 이상의 무담보 채권자에게서 약 3600만파운드(약 620억원)의 빚을 지고 있다. 여기에는 버버리 구찌 프라다 생로랑 등 유명 명품 브랜드도 다수 포함됐다. 이들 브랜드가 대금 대부분을 회수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선 채권자들이 파운드당 1페니(파운드의 100분의 1) 미만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성장세 확 꺾인 명품 플랫폼한때 명품 시장의 블루칩이었던 매치스패션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엔데믹 이후 성장세가 완전히 꺾였다. 작년에만 700억원의 손실을 내 영국 프레이저스그룹에 6300만 달러(약 864억원)에 팔렸다. 사모펀드가 2017년 매치스패션을 인수한 금액이 10억달러(약 1조3720억원)였던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땡처리’ 수준이다. 하지만 프레이저스에 인수된 지 3개월도 채 안 된 올해 3월 법정관리절차에 들어갔다.매치스패션뿐 아니라 상당수 명품 플랫폼들이 존망의 기로에 놓였다. 세계 최대 명품 플랫폼으로 꼽히던 ‘파페치’는 심각한 재정난에 시달리다 상장 폐지 직전 가까스로
세계 양대 경매사 중 하나인 크리스티의 홈페이지가 ‘대목’인 5월 뉴욕 경매를 앞두고 먹통이 됐다. 해커의 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사태로 인해 초고가 미술품을 사들이는 세계적인 거부(巨富) 고객들의 개인정보가 대량으로 유출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13일 미국 뉴욕타임스(NYT)와 영국 가디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크리스티 홈페이지는 지난 10일부터 정상적인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크리스티 관계자는 “기술 보안 문제로 홈페이지에 문제가 생겼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했다. 하지만 주요 경매 주간의 시작(현지시간 14일)을 하루 앞둔 지금까지도 홈페이지는 복구되지 못했다. 지금 크리스티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사무실 전화번호가 적힌 단촐한 임시 페이지만 뜬다. 이번 사태로 크리스티가 받는 유무형의 타격은 상당할 전망이다. 일단 연 매출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5월 경매의 실적이 하락할 게 확실시된다.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지는 온라인 경매들이 ‘올스톱’ 됐기 때문이다. 크리스티 측은 “오프라인 미술품 판매는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했지만, 추후 온라인 경매가 어떤 식으로 재개될지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오프라인 경매에도 악재다. 경매사 홈페이지는 경매 출품작과 작가에 대한 정보, 경매 추정가 등을 접할 수 있는 가장 신뢰성 높은 창구기 때문이다. 다만 초고가 작품 경매에는 타격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수십억~수백억원 규모의 예술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작품을 직접 확인한 뒤 경매 현장에 대리인을 보내 작품에 입찰해서다. 지난
30㎝ 자를 따라 검은색 사인펜이 도화지를 가로지른다. 어떠한 밑그림도 없는 거침없는 펜선으로 6명의 인물화가 태어난다. 입술을 칠할 무렵, 그림을 그리던 한부열 작가(39)가 잠시 멈칫한다. 왼쪽부터 오른쪽 인물 순서로 색칠하는 본인만의 '루틴'이 깨진 것이다. 이내 마음을 다잡은 한 작가는 작품을 완성한 뒤 환히 웃으며 그림을 들어 올렸다. "부열이 그림. 잘했어요." 8일 서울 이촌동 노들갤러리에서 열린 한부열 작가의 개인전은 두 가지 면에서 독특하다. 작가의 서번트증후군이 한 가지다. 3세 때 자폐스펙트럼을 진단받은 한부열 작가는 의사소통 능력이 떨어지는 대신 예술에서 천재적인 감각을 발휘한다. 다른 하나는 '개인전'이 아니란 것.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열린 그의 전시는 어머니와 아버지, 여동생 등 도움의 손길로 완성된 '가족전(展)'이다. 이번 전시에는 30㎝ 자와 펜, 아크릴물감으로 그린 작품 30여점이 걸렸다. 커다란 콧구멍과 크고 맑은 눈, 특유의 밝은 색채로 그린 그의 인물화는 입체파 거장 피카소의 작품처럼 비현실적이면서도 강렬하다. 작품에 등장하는 가족, 이름 모를 아줌마와 아저씨 등 작가를 도와주는 주변 사람들이 '따로 또 같이' 하나의 세상을 이룬다. 어린 시절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겪은 한부열 작가에겐 또래 친구가 없다. 대신 이웃과 부모의 지인들이 든든한 지원군이 됐다. 주변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극복한 기억은 '아파트 사람들' '하늘봐요' '함께가요' 등 인물화 제목에 잘 나타나 있다. 어떤 작품에는 '술마시고노래해요'란 제목을 붙였는데, 부모의 지인과 함께 보낸 행복한 저녁 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