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로켓 발사하고 통신·항법 위성 만들고…K 우주시대 카운트다운
인공위성과 달 탐사선 등을 우주로 실어 나를 첫 국산화 로켓 누리호가 오는 10월 발사를 앞두고 실전 연습에 한창이다. 누리호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현대중공업, 한화, 스페이스솔루션 등 국내 300여 개 기업이 함께 개발한 한국형 발사체다. 통신·항법위성 국산화사업도 올해 처음 시작된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항공우주연구원, 쎄트렉아이 등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올해부터 2027년까지 7년간 발사할 인공위성은 71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음달 카자흐스탄에서 발사되는 차세대 중형 위성 1호에 이어 내년에는 다목적 실용위성(아리랑) 6·7호와 시험용 달궤도선(달 인공위성)이 우주로 떠난다. 2024년부터는 3년간 관측·정찰용 소형 군집위성 50여 개를 발사할 계획이다. 한국 최초의 통신위성인 천리안3호는 2027년 발사를 목표로 다음달 주관기관을 선정한다.

7개 항법위성을 제작하는 4조원 규모 한국형항법시스템(KPS)사업도 올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내년부터 시작된다. 인공지능(AI) 기술의 결정체인 자율주행자동차, 플라잉카, 드론 등의 운행에 필요한 미래형 통신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딥러닝과 클라우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관측·정찰, 통신, 항법 전반에 걸쳐 위성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모건스탠리는 2040년 글로벌 우주산업 시장이 1조1040억달러(약 1220조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2019년(3660억달러)보다 세 배가량 증가한 규모다. 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는 “지금이 세계 우주 개발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을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고흥=이해성/최한종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