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콜록콜록 마스크 홈페이지 캡처
사진=콜록콜록 마스크 홈페이지 캡처
11일부터 약국, 우체국 등 공적 마스크 판매 장소 위치와 재고 수량 등을 실시간 확인하는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가 시작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앱 개발사 10여곳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부터 공적 마스크 판매 현황 등을 알리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NIA는 전날 개발사들에 "공적 마스크 API 관련 정보는 10일 오후 7시부터 내부적으로 사용하고 정식 서비스는 11일 아침 8시부터 시작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약국 위치와 해당 약국 마스크 재고 정보 등을 실시간 확인하려면 마스크 알림 서비스를 하는 앱 '굿닥' '마이마스크' '콜록콜록마스크' 등을 이용하면 된다. 굿닥은 웹사이트도 별도 마련했다.

이들 개발사는 마스크 재고 현황 정보를 4단계로 나눠 제공한다. 약국별 마스크 보유 현황에 따라 △재고 없음(회색) △30개 미만(빨간색) △100개 미만(노란색) △100개 이상(녹색)으로 표시할 예정이다.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업체도 각각 자사 지도 앱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을 통해 마스크 정보 제공 서비스를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는 네이버지도에서 약국을 검색하면 마스크를 보유한 약국을 안내하거나 마스크 재고 현황 등을 안내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 API 서버를 무상 제공, 대학생이나 비전문 개발자도 공익성을 갖춘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카카오 역시 카카오맵에 약국 정보와 마스크 재고 현황 등을 알리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카카오는 포털 사이트 다음, 카카오톡을 통해 이같은 정보를 공개할 방침이다.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 개요/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 개요/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앞서 정부는 지난 10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한 마스크 대란 해소 방안으로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개방하기로 했다. 마스크 구매를 위해 판매처를 찾아다니거나 장시간 줄을 서 대기하는 등 어려움을 호소하는 국민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공적 마스크를 판매 중인 전국 2만3000여개 약국과 우체국은 관련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농협 하나로마트는 협의 중이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