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국내 DBMS 시장 예상 규모는 무려 1천3백억원.

지난해 1천억원보다 30% 늘어난 수치다.

DBMS가 처음 국내에 도입된 시기가 80년대말인 것으로 고려하면 불과 10여년만에 1천억원대의 엄청난 시장으로 성장한 것이다.


<>데이터베이스(DB)와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정의=DB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데이타를 모아둔 것을 말한다.

은행의 고객 자료나 도서관의 도서목록도 일종의 DB다.

DB는 그러나 원할 때 저장된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의미가 있다.

단순히 저장된 정보는 아무런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DBMS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정보를 저장하고 찾는 역할이 DBMS의 몫이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된 방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DBMS는 주인의 명령에 따라 정보를 저장하는 창고와 시장을 부지런히 오가는 심부름꾼과 같다.

DBMS는 넓은 의미에서 DB까지 포함한다.

DBMS가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DBMS 사용 현황=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DBMS를 사용하고 있다.

사회가 정보화 시대로 접어 들면서 기업들은 각종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할 필요가 있게 됐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DBMS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았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정보화가 더욱 빨라지면서 DBMS는 컴퓨터 운영체제(OS)에 버금가는 중요한 소프트웨어로 인식되고 있다.


<>대표적인 DBMS=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한국오라클의 "오라클8i",IBM의 "DB2 유니버설 데이터베이스 버전7(UDBv7)",MS의 "SQL서버2000" 등이다.

이들 세 개 DBMS가 국내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오라클의 오라클8i는 국내 시장의 50%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오라클8i는 인터넷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개발,운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용량의 데이타 관리까지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오라클8i는 또 뛰어난 자바 개발 환경을 지원하며 인터넷 콘텐츠,자바 프로그램,웹사이트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보안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것도 오라클8i의 장점이다.

오라클8i는 그밖에 이미지,오디오,비디오,지리 정보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타도 관리할 수 있다.

한국IBM의 UDBv7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저장한 뒤 기업의 분야별 업무에 맞게 추출하는 데이터웨어하우징(DW)기능을 인터넷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기업들이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고객관계관리(CRM),공급망관리(SCM),기업자원관리(ERP) 등의 업무를 인터넷에서 할 수 있게 지원해 준다.

현재 아리바,아이투테크놀로지,웍스닷컴,글로벌 파이트 익스체인지(GF-X) 등이 UDBv7을 전자상거래 솔루션 개발에 사용하고 있다.

한국IBM은 국내 DBMS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MS의 SQL서버2000은 차세대 인터넷 언어로 손꼽히는 XML을 지원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SQL서버2000를 구축하면 웹브라우저에서 인터넷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인 URL창에서 직접 질의어를 입력,XML로 작성된 문서와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다.

SQL서버2000은 대규모 기업 전산시스템을 겨냥해 개발했으며 최대 32개의 중앙처리장치(CPU)와 64메가바이트(GB)의 메모리를 탑재한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김경근 기자 choic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