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자체 설계 AI 반도체 첫 공개…대만 TSMC서 생산

MTIA, AI 추론에 사용..페북에 콘텐츠와 광고 추천 알고리즘 강화
MSVP 반도체는 동영상 처리에 사용
메타버스와 생성형 AI에 이용
소셜미디어 '공룡' 메타가 인공지능(AI)과 동영상 처리 작업을 지원하는 자체 설계 반도체를 공개했다. 생성형 AI 기술 개발에서 뒤처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알렉시스 비욜린 메타 인프라 담당 부사장은 18일(현지시간) "자체 반도체를 구축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성능 향상으로 이를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과도한 발열을 개선하기 위해 액체 냉각 등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했다"고 말했다.메타는 이날 자체 설계 반도체 2종을 공개했다. MSVP(Meta Scalable Video Processor)는 에너지를 적게 쓰면서 동영상을 처리해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반도체다. 하루 40억개의 동영상을 처리하는 작업을 수행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사용자들이 올리는 동영상을 올리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메타는 틱톡의 짧은 동영상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대항마로 '릴'을 내놓고 짧은 동영상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따.

이와 함께 AI 관련 작업을 지원하는 반도체 MTIA(Meta Training and Inference Accelerator)도 선보였다. 이는 훈련된 AI 모델 예측하거나 행동을 결정하는 '추론'을 처리한다. 비욜린 부사장은 "이 AI 추론 반도체가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에게 콘텐츠와 광고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메타의 추천 알고리즘 중 일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 반도체는 대만 파운드리업체 TSMC에서 7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조됐다. 비욜린 부사장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체 반도체 설계를 공개할 필요가 없었다"면서도 "메타가 내부에서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에 반도체 2종을 공개했다"고 설명했따.

이번에 공개된 두 반도체는 메타가 자체 개발한 AI 개발 소프트웨어 '파이토치'와 효과적으로 작동된다. 궁극적으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메타버스 작업 뿐만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만드는 생성형 AI 관련 작업에 이용될 예정이다.

메타는 이날 생성형 AI 기반 코딩 도우미도 선보였다. 작년에 처음 공개했던 슈퍼컴퓨터 RSC(리서치 슈퍼클러스터)의 2단계 구축도 완료했다고 밝혔다.메타는 오픈 소스로 AI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메타의 대규모언어모델(LLM)인 라마(LLaMA)는 650억대 매개변수를 포함하며 1조4000억개의 토큰으로 훈련됐다. 폐쇄형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른 빅테크와 달리 메타는 라마를 엔지니어들에게 공개해 AI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따.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