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옷 같이 나에게 맞는 펀드는 없을까?."

자본시장법의 시행과 증시급락 경험 등으로 투자자들은 특정유형의 펀드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유형의펀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하나대투증권은 27일 '펀드리서치' 3월호를 통해 "자산관리를 하나의 펀드에서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펀드의 관심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하고 고객 대상별, 다양한 기능별, 세대나 연령별 펀드를 소개했다.

우선 고객 대상이 특화된 펀드로는 가족, 교직원, 기업, 여성,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한 전용펀드들이 있다. 로 각각 고객 대상에 따라 특화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나UBS부부사랑주식'은 아내의 미래노후자금 마련이 목적으로 연 2회 추첨을 통해 외식이나여행상품권을 증정한다.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농협CA 학교사랑 적립식혼합', 직장인을 위한 '신한BNPP 직장인플랜주식재간접자' 등도 있다.

주식형펀드 투자뿐만 아니라 부가 기능을 가지거나 펀드들도 있다. 투자를 하면서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는 펀드 등은 투자자들의 개별적인 필요에 따라 하나의 펀드에서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하나UBS가족사랑짱적립식펀드'는 장기적립을 통한 목돈마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2년이상 장기 가입시 상해보험혜택이 주어진다. '삼성H-auto주식펀드'의 경우 펀드 가입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구입시 가격할인 혜택과 상해보험 가입 및 무상점검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맞춤형펀드는 세대 및 연령별 맞춤형펀드다. 투자자의 개인별, 세대별로 관심사항이 달라질 수 있으며 크게 '라이프 싸이클펀드'와 '어린이 전용펀드'로 나뉜다.

라이프사이클(life cycle) 펀드란 생애 주기에 맞춰 설계된 펀드로 대표적인 맞춤형 상품. 이 펀드는 가입자의 연령대와 예상 은퇴 시기 등에 맞춰 그에 따라 펀드를 운용한다. 삼성운용의 '삼성웰스플랜주식'은 가입 다음해부터 점차 주식투자비율이 낮은 펀드로 전환할 수 있다.

맞춤형펀드로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역시 어린이 전용펀드다. 어린이 전용펀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립식 상품이며 자녀의 학자금 마련, 조기 경제교육, 자녀에 대한 증여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김대열 웰스케어센터 펀드애널리스트는 "맞춤형 펀드는 하나의 펀드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 투자도 가능하다"면서 "장기적인 발전 가능성과 지속적인 수요 확대 등을 고려할 때 향후 펀드시장은 전통형 펀드상품과 맞춤형펀드 상품으로 양분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