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새해 주목할 美증시 5대 변수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마켓 칼럼
    새해 주목할 美증시 5대 변수는
    내년 미국 주식시장의 주요 이슈는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대법원 상호관세 판결’이다. 상호관세가 위법으로 판단되면 위험자산 선호는 강화될 것이다. 미국 정부는 판결과 무관하게 관세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내년 중간선거를 고려할 때 관세는 올해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단기적으로는 채권시장 변동성에 유의해야 한다. 관세 환급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국채 발행은 장기금리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인공지능(AI) 버블 논쟁이다. 일각에선 AI 관련 순환투자와 기업 신용 위험에 주목하고 있다. 2026년 이후 미국 빅테크의 이익 증가 둔화 가능성이 거론된다. 내년에는 분산 투자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세 번째는 미국 제조업의 부활이다. 기업들이 품목관세를 면제받기 위해 미국 내 공장 건설에 나서며 중장비, 인프라 등 관련 산업의 회복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통과 이후 에너지·배터리 공장 건설이 늘어 산업재 주가가 긍정적인 흐름을 보인 것처럼 내년에도 이와 같은 양상이 재현될 수 있다.

    네 번째는 미·중 정상 간 관세 협상이다. 내년 4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이 논의되고 있다. 중간선거 전 양국 모두 성과가 필요한 상황이다. 추가 관세 인하, 반도체 및 희토류 수출 규제 완화 등 친시장적 조치가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주목할 변수는 내년 11월 3일 예정된 미국 중간선거다. 전통적으로 중간선거가 있는 해는 주식시장 성과가 부진했고 3분기엔 변동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었다. 다만 선거를 앞두고 추진될 수 있는 경기 부양 정책과 대외 협상 성과는 기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박혜란 삼성증권 선임연구원

    ADVERTISEMENT

    1. 1

      올 주가 상승률 1위 원익홀딩스, 서울고속터미널 테마주도 '훨훨'

      올해 유가증권시장 상승률 1위 종목은 서울고속터미널 개발 관련 테마주인 동양고속이 차지했다. 이 밖에 인공지능(AI) 바람을 타고 반도체 관련주의 상승세가 거셌다. 정부의 자본시장 선진화 정책과 맞물려 300% 이상...

    2. 2

      SK하이닉스 7% 급등에…코스피 사상 최고치 근접

      코스피지수가 4200을 재돌파하며 사상 최고치에 바짝 다가섰다. ‘반도체 투톱’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매수세가 몰리며 증시를 끌어올렸다.29일 코스피지수는 2.2% 뛴 4220.56에 장을 ...

    3. 3

      한화에어로 9% 쑥…방산주 랠리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종전 논의에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던 방위산업 관련주가 일제히 반등했다. 전쟁 자금이 바닥날 위기에 놓였던 우크라이나가 유럽연합(EU) 지원을 받는 등 내년에도 방산 업종이 호황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