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BK證 "내년 코스피 밴드 상단 4700…반도체 중심으로 실적 개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피,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피,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IBK투자증권은 2026년 코스피 예상 밴드로 3500~4700을 제시했다. 기존 밴드 상단은 4000포인트였지만, 반도체 호황과 실적 개선을 감안해 상단을 높였다. 원·달러 환율 하락, 상장사의 적극적인 주주환원책 등이 가시화하면 코스피 상단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증권사 변준호 연구원은 "최근 증시 단기 변동성이 확대됐지만, 인공지능(AI) 및 반도체 업황 호황 기대감이 강해지며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코스피 기업 실적 추정치가 상향 조정되고 있다"고 밝혔다.

    IBK투자증권이 코스피200 기업 내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가 존재하는 기업을 분석한 결과 2026년 영업이익은 2025년에 비해 46%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0월 하순 예상 증가율(31%)보다 15%포인트 높아졌다. 2023년과 비교하면 2026년 대상 기업의 영업이익은 186% 폭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변 연구원은 "2023년 말과 비교하면 현재 코스피 상승률은 56% 수준이다. 실적 개선 속도보다 증시 상승세가 더딘 상황"이라며 "2026년 실적 전망이 하향 조정될 위험은 있지만, 1분기까지 그 위험이 부각될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한다. 내년 실적 개선을 감안하면 코스피는 여전히 상승 여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IBK투자증권은 향후 코스피 밴드가 상향 조정될 수 있는 조건으로 한·미 통화 스와프에 따른 원·달러 환율 하락, 주주환원책 강화, 관세 철회에 따른 글로벌 무역 회복, MSCI 선진국지수 편입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입, 실적 신뢰도 제고 등을 제시했다.

    하방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미국 경기 침체 우려 확대, 관세 영향에 따른 후행적 인플레이션 발생, AI 투자 모멘텀(동력) 둔화와 거품론 확대,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크레딧 이슈 등을 꼽았다.

    한편 미국 중앙은행(Fed)은 1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뒤 기준 금리를 기존 연 3.75~4%에서 3.5~3.75%로 내리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변 연구원은 "매파적 FOMC였지만, 미국 시중 금리가 반등하며 관련 영향은 선반영됐고, 현 수준에서 더 상승할 여력이 많지 않아 보인다"며 "Fed가 단기 국채 매입을 통해 유동성 공급을 시사했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짚었다.

    이어 "과거 초기 금리 인하 국면, 유동성 공급 국면에서 바이오 업종들의 강세가 두드러졌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바이오 업종들이 부각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차기 Fed 의장으로 거론되는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비둘기파 인물이기 때문에 금리 인하 기조 강화 기대감도 시장에 반영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크리스마스 선물 미리 받은줄"…개미들 '환호' 터진 주식 [분석+]

      미국 금리 인하 전망이 힘을 얻으며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대표 수혜주로 '바이오주'를 제시한다. 금리가 내려가면 자금 조달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바이오기업과 거...

    2. 2

      코스피, 0.2% 하락한 4135 마감…원·달러 환율 1470원

      코스피가 하락 마감했다. 낙폭은 크지 않았다. 12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관망세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10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8.55포인트(0.21%) 하락한 4135에 마감했다. 장 초...

    3. 3

      코스피, 기관·외인 순매도에 하락 전환…환율 1470원선 등락

      기관과 외인의 매도세에 밀려 코스피가 장중 하락 전환했다. 코스닥 지수는 보합권에 머무르고 있다.10일 오전 11시 현재 코스피는 전일 대비 13.38포인트(0.32%) 내린 4130.17을 가리키고 있다. 장 초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