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춘천시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선정…드론 실증기지 도약 기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춘천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선정 구역. 춘천시 제공
    춘천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선정 구역. 춘천시 제공
    강원 춘천시는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한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공모에 선정돼 드론 실증과 산업화 기반을 본격 구축한다고 30일 밝혔다.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은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드론법)에 따라 비행 승인·항공촬영·야간비행 등 드론 비행 관련 6대 규제를 면제 또는 간소화할 수 있는 일종의 규제 유예제도다.

    지정된 구역은 △서면 현암리 춘천 드론 테스트베드 △송암스포츠타운 일원 등 2곳이다.

    시는 두 구역을 중심으로 드론 레저스포츠와 디지털 관제 실증 등 특화된 드론 활용 모델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면 일원은 드론 레이싱코스 특구로 조성한다.

    의암호와 소양호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한 FPV 드론 레이싱 코스를 개발하고 촬영 기술 및 기체 제어 관련 실증도 함께 이뤄진다.

    송암스포츠타운 일원에서는 춘천시 전역의 3D 디지털트윈 기반 드론 관제 시스템이 실증된다.

    드론의 실시간 비행경로 추적은 물론, 기상·제한구역 정보 제공, 군중 감지 및 안전관리 등 공공 활용 기술 개발도 함께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춘천이 드론 산업 실증의 거점 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실증 사업을 통해 관련 기업 유치와 산업 기반 확대는 물론 드론 레저스포츠를 연계한 관광 활성화까지 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춘천=임호범 기자

    ADVERTISEMENT

    1. 1

      춘천시, 시장 관사 폐지 대신 세종 관사 전략적 마련

      강원 춘천시는 시대 변화에 맞춰 기존 시장 관사(1급 관사)를 전면 폐지하고 중앙정부와의 협의와 국비 확보를 위한 행정 거점으로 세종 관사를 신규 매입했다고 2일 밝혔다.시는 지난달 26일부터 공유재산 관리 조례 개...

    2. 2

      "우리동네 더 자세히 볼 수 있다"...인천시, 드론 활용 지도서비스 올해 완료

      인천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3㎝급 고해상도 3차원(3D) 입체모델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3㎝는 사진이나 영상의 픽셀 단위다. 수치가 1~2㎝로 내려갈수록 화면 해상도가 높다.항...

    3. 3

      “춘천, 한 장의 패스로 즐긴다”…춘천투어패스 출시

      강원 춘천시는 가족 단위 관광객 유치와 지역 관광지 간 연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춘천투어패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춘천투어패스는 춘천의 주요 관광지와 체험·식음시설을 하나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