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덕수 심판서 尹 탄핵심판 '힌트' 없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헌법재판소 판단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의 힌트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헌재가 한 대행의 내란 혐의에 대해 판단을 내리지 않으면서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하는 상황이 됐다.

    헌재는 24일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한 총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기각 5명, 인용 1명, 각하 2명 의견으로 기각했다. 이에 따라 한 대행은 즉각 업무에 복귀해 대통령 권한대행 직무를 수행하게 됐다.

    한 대행 탄핵 기각은 윤 대통령 탄핵심판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있지만, 헌재는 이날 선고문에서 내란 혐의에 대해선 판단을 내리지 않았다.

    헌재는 한 총리의 내란 연루 혐의에 대해 "비상계엄 선포의 절차적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국무회의 소집을 건의하는 등의 적극적 행위를 했다고 인정할 만한 증거나 객관적 자료는 찾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 비상계엄해제요구 결의안이 가결된 이후 대통령에게 국무회의 소집을 건의하지 않았다는 등의 소추 관련 사실을 인정할 만한 증거나 객관적 자료도 찾을 수 없다"고 했다.

    헌재가 내란 혐의 자체에 대한 판단 대신 혐의를 입증할 증거에 초점을 맞추며 한 총리 탄핵소추안을 기각하면서 윤 대통령 선고 결과도 예단할 수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尹 첫 정식 형사재판 내달 14일…증인엔 최상목·조태열 [종합]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로 기소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형사재판이 내달 14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는 24일 윤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 2차 공판준비기일...

    2. 2

      한덕수 "통상전쟁, 모든 역량 쏟아붓겠다…초당적 협조 부탁" [종합]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이미 현실로 닥쳐온 통상전쟁에서 우리나라의 국익을 확보하는데 저의 모든 지혜와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

    3. 3

      김용태, 한덕수 탄핵 기각에 "이재명, 국민께 사과하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용태 의원은 24일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를 기각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민께 사과하고, 정청래 법제사법위원장은 사퇴하라"고 밝혔다.김 의원은 이날 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