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보] 尹 "한중관계, 상호존중·국제규범 입각한 공동이익 추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한중 관계와 관련해 "한미 관계뿐만 아니라 대중 관계에서도상호존중과 국제규범 원칙에 입각한 공동의 이익 추구 차원의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시내 호텔에서 싱가포르 정부 산하 동남아시아연구소가 주최한 '싱가포르 렉처'에 강연자로 나서 '미·중 관련 대한민국의 정치적·정책적 고려사항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외교와 대외정책의 근간은 한미동맹에 있다"고 전제한 뒤 중국에 대해 "북한을 도와 대한민국 국군·유엔군과 싸운 역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매몰될 것이 아니라 미래 지향적인 차원에서 대한민국의 안보·경제·투자 등 모든 분야에서 굉장히 중요한 국가임에는 틀림이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미·중 경쟁을 언급하며 "원칙은 규범에 입각한 국제 질서라는 틀 안에서 경쟁이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글로벌 차원의 규범 기반의 합리적인 국제질서를 견인하는 건설적인 관여 차원에서 중국과의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尹 "한반도 자유 통일, 인태지역 번영에 강력한 추동력"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자유롭고 열린 통일 한반도는 인태 지역의 경제발전과 번영에 강력한 추동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싱가포르 정부 산하 동남아연구소가 주최하는 '싱가포르 렉처&#...

    2. 2

      [속보] MBK "고려아연·영풍정밀 공개매수가 추가 인상 없다"

      MBK파트너스(이하 MBK)가 고려아연과 영풍정밀의 공개매수가격을 더 올리지 않겠다고 9일 밝혔다.MBK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고려아연의 주당 83만원, 영풍정밀 주당 3만원의 공개매수가격은 각 회사의 현재 적정가...

    3. 3

      尹 "한국 남편들 요즘 해외 출장서 佛·日 화장품 안 산다"

      타르만 샨무가라트남 싱가포르 대통령이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에서 'K-뷰티'를 언급하며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우리나라 화장품의 우수성을 칭찬했다.윤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샨무가라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