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HD현대그룹株, STX중공업 인수 승인에 동반 강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HD현대중공업 제공
    HD현대중공업 제공
    HD한국조선해양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STX중공업 인수의 조건부 승인을 얻어내면서 그룹 지주사인 HD현대와 그룹의 조선 계열사들 주가가 동반강세다.

    16일 오전 9시54분 현재 HD현대는 전일 대비 3900원(5.12%) 오른 8만원에, HD한국조선해양은 8400원(4.98%) 상승한 17만7200원에 각각 거래되고 있다. HD현대중공업(2.56%)과 JD현대미포조선(2.02%)도 강세다. STX중공업은 11.5% 급등 중이다.

    HD현대그룹의 중간조선지주회사인 HD한국조선해양의 선박엔진 제조업체 STX중공업 인수에 청신호가 켜진 영향으로 보인다. 전날 공정거래위원회는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의 주식 35.05%를 취득하는 기업결합에 대해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조건부승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STX중공업의 자회사인 KMCS가 생산하는 선박엔진의 필수 부품인 크랭크샤프트 시장이 과점시장이라는 이유에서 시정조치가 부과됐다. 국내에서 크랭크샤프트를 만드는 업체는 HD현대중공업, 두산에너빌리티, KMSC 등 세곳뿐이다. HD현대그룹이 다른 선박엔진 제조업체에 크랭크샤프트를 공급하지 않으면 경쟁사들은 두산에너빌리티에서만 크랭크샤프트를 구할 수 있다. 하지만 두산에너빌리티의 크랭크샤프트 공장 가동률도 포화상태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KMCS가 생산능력 범위 내에서는 정당한 이유없이 계약체결을 거절할 수 있으며, 생산능력을 초과하더라도 작년에 공급한 물량만큼은 매년 계약을 체결하도록 하는 시정명령을 3년간 부과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매물 품귀 속 등장…'신고가 행진' 한양증권, 어떤 회사? [이슈+]

      매물 '품귀현상'을 보이는 증권사가 매물로 나왔다. 최대주주인 학교법인 한양학원이 채권 운용과 투자은행(IB) 부문이 강점인 강소 증권사 한양증권의 지분 매각 추진을 공식화하면서다.15일 한양증권은 최...

    2. 2

      SK바이오사이언스, 독일 백신 CDMO 기업 인수 소식에 급등

      SK바이오사이언스가 독일의 백신 위탁 개발·생산(CDMO) 업체인 IDT바이오로지카를 인수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급등하고 있다.27일 오전 9시23분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는 전일 대비 8050원(16.3...

    3. 3

      STX중공업, 中업체와 215억 선박엔진 공급계약 [주목 e공시]

      STX중공업은 중국 시아멘시앙유(Xiamen Xiangyu Logistics Group Corporation)와 215억원 규모의 선박엔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계약기간은 2026년 8월 17일까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