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연간 1억' 넘게 낭비하더니…제주 버스도 7월부터 확 바꾼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주서 7월부터 '현금 없는 버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7월부터 제주도 모든 버스에서 현금을 받지 않는다. '현금을 받지 않는 버스'를 시범 운행하면서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제주도는 현금 사용에 따른 관리 비용 절감과 교통 서비스 질 향상,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오는 7월 1일부터 9월 말까지 도내 218개 모든 노선에서 이 같은 버스를 운행한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도내 버스 이용객 중 현금 승차 비율은 9.8%에 불과했다. 현금 수입금 관리에 연간 1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등 관리 비용이 낭비되고 있어 이번 제도를 운용한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기준 버스 승객 중 90.2%인 5368만여명이 카드로 요금을 지불했고, 현금 탑승객은 9.8%인 577만명이다. 버스 이용객은 교통카드나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교통카드로 요금을 납부하면 된다. 버스 내 요금납부 안내서에 적힌 계좌로 버스요금을 이체할 수도 있다.

    제주도는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7월부터 교통복지카드를 발급해 이용에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교통복지카드 발급 대상 도내 65세 이상 노인은 12만2434명이다.

    제주도는 3개월 시범 운영한 뒤 시범 운영을 연장하거나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강석찬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교통카드 이용 시 버스 탑승이 편리하고 요금 할인·무료 환승 등 혜택도 많다"며 "도민과 관광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사전 준비와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번호판 없는 차…추격 끝에 잡았더니 '불법체류 중국인'

      경찰 검문에 불응하고 도주한 차량을 잡았더니 중국인 불법체류자가 붙잡혔다.제주경찰청은 40대 중국인 A씨를  출입국 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24일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23일 오후 4시께 서...

    2. 2

      '시끄러운 이유 있었네'…제주 삼겹살 '1인분' 얼마길래 [1분뉴스]

      '비계 삼겹살'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제주도의 삼겹살 가격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0일 행정안전부 가격정보 외식비(품목별)에 따르면 가장 최신 통계인 지난 3월 기준 삼겹살 1인분(10...

    3. 3

      "진짜 국밥 공짜인가요?"…122만원 찾아준 여고생 근황

      경남 하동에서 한 식당 사장이 잃어버린 현금다발을 주워 경찰서에 가져다준 여고생의 사연이 누리꾼의 관심을 받고 있다.지난 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122만원 주워서 경찰서에 가져다준 여고생 근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