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개 기업, 예산 월드옥타대회서 3천3640만 달러 수출상담도
참가자들 "우수 제품 발굴하고 기업 해외 시장 개척 도와 뿌듯"
충남 지역 중소기업들, 한상 네트워크 통해 해외 판로 확대
충청남도 지역 중소기업들이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의 한상(韓商) 바이어 네트워크를 통해 1천248만(172억원) 달러의 수출협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시장 판로를 확대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지역 90개 기업은 월드옥타와 연합뉴스가 지난 16일부터 충남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개최한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에 참여해 미팅을 진행하고 상품을 홍보했다.

이들은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 유럽 등 34개국 67개 도시에서 온 186명의 바이어와 531건의 미팅을 통해 3천640만달러(500억원) 규모의 상담했고, 구체적으로 1천250만달러의 수출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저탄소 고체 비누 프로젝트로 호주, 캐나다 등 3개국과 독점 총판 협약을 맺고 현장에서 60만달러 수출 계약을 맺은 마카네이처의 정태연 대표는 "동포 기업인이 여는 수출상담회에 처음 참석이라 홍보만 잘해도 성공이다 싶었는데 수출까지 성사돼 기쁘다"고 반겼다.

정 대표는 "한국인이라 의사소통도 잘되고 현지 사정에 정통해 현지화를 위한 조언도 받았다.

앞으로는 기회가 될 때마다 참석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회원들 간 수출 판로 개척과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개최한 트레이드쇼는 77개 회원사가 참여해 104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충남도일자리경제진흥원은 수출상담회에 지역의 32개 우수 중소기업의 상품을 소개하는 부수를 열어서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다.

일본에서 온 이주희 태영기획 대표는 "충남도가 선정한 기업들이라서인지 부스에서 선보인 제품들이 품질이 뛰어났다"며 미용·화장품 분야는 바로 현지에 도입할 수 있을 거 같아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진흥원 관계자는 "당장의 수출 성과도 중요하지만 세계 각국에서 온 한인 바이어와 교류를 통해 쌓는 인적 네트워크가 장기적으로 해외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귀선 월드옥타 사업관리부회장은 "올해는 충남도의 적극적인 뒷받침 덕분에 참여한 기업 수도 역대 최대 규모였고 상품성도 높아서 좋은 거래처를 발굴했다고 반기는 바이어들이 많다"고 소개했다.

박종범 월드옥타 회장은 "모국과 상생할 수 있는 일이라 뿌듯한 마음에 현장을 찾은 동포 기업인들이지만 장사가 될 거라 판단이 되기에 수출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현지 시장을 잘 아는 월드옥타 회원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제품 세계화를 더 빨리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