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12일 4·10 총선 당선인들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뒤 이동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고민정 최고위원, 이 대표, 추미애 당선인, 정청래 최고위원,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12일 4·10 총선 당선인들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뒤 이동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고민정 최고위원, 이 대표, 추미애 당선인, 정청래 최고위원,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연합뉴스
4·10 총선 압승에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정제된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대통령이 없는 게 낫다”는 거친 표현으로 정권 심판론을 외치던 선거 운동 때와 확연하게 대비된다. 대신 강성 당선인들이 ‘범야권 192석’을 앞세워 대여 투쟁을 예열하고 있다. 윤 대통령을 향해 “스스로를 벌하겠다고 얘기하라”(김민석 의원)는 발언도 나왔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는 범야권 지도자로서의 무게감을 강조하고 강성 인사 중심으로 여권을 몰아치는 역할 분담에 나섰다”는 얘기가 나왔다.

○압승에도 차분한 李

이 대표는 12일 총선 당선인들과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취재진과 만나 “국민들이 한 표 한 표로 호소한 것은 민생 회복”이라며 “여야를 막론하고 선거에 담긴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어야 한다”고 했다.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 윤 대통령을 향해서는 “진심으로 환영한다. 꼭 실천해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영수회담에 대해서도 “정치는 근본적으로 대화하고 타협하는 것”이라며 “당연히 만나고 대화해야 한다. 지금까지 못 한 것이 아쉬울 뿐”이라며 기대를 내비쳤다.

이 대표는 총선 당일 범야권이 200석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고 예측한 방송 3사의 공동 출구조사 발표에도 비교적 덤덤한 표정으로 일관했다. 무표정에 가까운 얼굴로 박수를 쳤을 뿐 웃음기 없이 있다가 자리를 떴다. 이튿날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도 여당을 겨냥한 날선 발언을 하지 않았다. 정치권 전체에 민생 해결에 힘을 모으자고 제안한 정도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집권 여당도 아닌 야당에 175석을 몰아준 데 대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21대 총선에서도 대승을 거뒀지만 당시는 이 대표의 지분이 없었다. 친문(친문재인) 운동권이 주류였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공천부터 선거 운동까지 이 대표가 직접 진두지휘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표가 주도해 거대 의석을 받았는데 정책적 유능함을 보이지 못하면 대표가 정치적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했다.

○“尹, 스스로를 벌하라”는 강성

이 대표와 달리 강성 인사들은 강도 높은 대여 투쟁을 예고했다. 범야권이 확보한 192개 의석의 의미를 내세우면서다. 이언주 당선인(경기 용인정)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야당에 200석 가까이 몰아준 것은 내각제로 보면 정권 교체”라며 “국민 의사를 무시하면 심각한 비극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를 누르고 당선된 민형배 의원(광주 광산을)은 “윤 대통령이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선 상황실장이었던 김민석 의원(서울 영등포을)은 “(윤 대통령이) ‘내가 스스로 벌하겠다’고 얘기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 역시 “대통령이 나서지 않고 총리와 참모를 시켜 발언하는 게 어디 있나”라며 “직접 사죄하는 말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검사장 출신으로 ‘이재명 호위무사’를 자처하며 당선된 박균택 당선인(광주 광산갑)은 김건희 특검법을 일성으로 내놨다.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은 ‘범야권 192석’을 입법부 장악, 윤 정부 압박을 위한 모든 정치적 행위의 명분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강성파에 야당 전체가 휘둘리는 21대 국회가 되풀이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