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사과를 고르고 있다.  /뉴스1
12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사과를 고르고 있다. /뉴스1
올해 1분기 대형유통업체의 사과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20%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금(金) 사과’ 논란이 일 정도로 가격이 뛰었는데도 소비는 늘어나는 예외적인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정부의 가격 지원을 받은 대형유통업체가 전통시장으로 분산되던 사과 수요를 흡수했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선 사과값이 이슈로 떠오르면서 오히려 수요를 자극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농산물 유통 종합정보시스템인 농넷의 통계에 따르면 대형유통업체 기준 지난해 1월 1주차부터 3월 5주차까지 사과(10개)는 주당 평균 1만9769원에 212만4240개 판매됐다. 반면 올해 1월 1주차~3월 4주차 사과(10개)의 주당 평균 가격과 판매량은 각각 2만4986원과 258만6650개로 집계됐다.

1년새 가격이 26.4% 올랐지만, 판매량도 21.8% 증가한 것이다.

이는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나로클럽, 이마트 등 대형마트와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GS슈퍼 등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주간 단위 품목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다. 판매량은 주간 매출액 누계를 주간 소매평균가격으로 나눠 계산한 추정치다.

전통시장에서 사과를 구입하던 소비자들이 대형유통업체로 몰렸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소비자들이 과일을 구매하는 곳은 주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인데, 그간 납품단가나 할인지원 등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은 대형마트 위주로 이뤄졌다. 유통구조가 제각각인 전통시장엔 이 같은 일률적인 지원이 어려워서다. 전통시장에선 대신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 등 ‘선 구매 후 할인’ 행사가 진행됐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체감물가는 대형마트가 더 낮았다는 분석이다.

사과 가격이 치솟으면서 논란이 되자 오히려 사과 수요를 부추겼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싼 사과’라는 이미지가 굳어지면서 평소 사과를 찾지 않던 소비자들도 관심을 가졌을 수 있다는 얘기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설 명절 시기 사과가 ‘귀한 선물’로 부각되면서 선물 수요를 자극한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