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박성훈·박수민·이종욱, 민주 안도걸·조인철 첫 국회 입성
김완섭·방문규·권오봉·김병규·최경환은 낙선
[4·10 총선] 기재부 출신 7명 당선 '약진'…추경호·송언석 3선(종합)
4·10 총선에 출마한 기획재정부 출신 후보 12명 가운데 절반 이상인 7명이 당선됐다.

특히 '예산라인'이 두각을 보였다.

당선자들은 재정·경제정책을 담당하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포진할 전망이다.

11일 개표 결과에 따르면 기재부 출신 당선자는 국민의힘에서 5명, 민주당에서 2명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정부 초대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추경호 국민의힘 후보는 현역인 대구 달성에서 3선에 여유롭게 성공했다.

추 후보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기재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 등을 역임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맡으며 당내 주요 정책에도 관여해왔다.

[4·10 총선] 기재부 출신 7명 당선 '약진'…추경호·송언석 3선(종합)
기재부 예산실장, 2차관을 지낸 송언석 국민의힘 후보도 경북 김천에서 세 번째 금배지를 달았다.

서울 강남을에 출마한 박수민 국민의힘 후보는 초선으로 당선됐다.

박 후보는 기재부 재정분석과장·조세지출예산과장 등을 지내고 영국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이사 등을 역임했다.

부산 북구을 박성훈 국민의힘 후보도 정명희 민주당 후보와 접전 끝에 당선됐다.

기재부 출신인 박 후보는 해양수산부 차관, 부산시 경제부시장 등을 지냈다.

조달청장 출신으로 경남 창원 진해에 출마한 이종욱 국민의힘 후보도 당선됐다.

이 후보는 기재부에서 예산실을 거쳐 장기전략국장, 국고국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했다.

[4·10 총선] 기재부 출신 7명 당선 '약진'…추경호·송언석 3선(종합)
민주당에서는 안도걸 후보가 광주 동남을에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안 후보는 예산 분야 주요 보직을 거치고 예산실장, 2차관을 지냈다.

기재부 예산실 총사업비관리과장,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역임한 조인철 민주당 후보도 광주 서갑에서 당선돼 초선 의원이 됐다.

경제와 재정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갖춘 이들 당선자의 국회에서의 역할에도 주목된다.

주요 경제법안 추진, 국정감사, 예산안 심의 과정 등에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4·10 총선] 기재부 출신 7명 당선 '약진'…추경호·송언석 3선(종합)
반면 낙선의 고배를 든 기재부 출신 후보도 5명에 이른다.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경기 수원병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했으나 3선에 도전하는 김영진 민주당 후보에게 패배했다.

기재부 2차관을 지내다가 강원 원주을에 출사표를 던진 김완섭 국민의힘 후보도 낙선했다.

최경환 전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경북 경산에 무소속 후보로 출마해 조지연 국민의힘 후보에게 석패했다.

마찬가지로 무소속으로 출마한 기재부 재정정책국장 출신 권오봉(전남 여수을) 전 여수시장, 기재부 세제실장을 역임한 김병규(경남 진주을) 전 경남 경제부지사도 낙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