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선거 하남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후보가 11일 오전 경기도 하남시 대청로에 마련한 본인의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진 뒤 꽃다발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하남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후보가 11일 오전 경기도 하남시 대청로에 마련한 본인의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진 뒤 꽃다발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11일 제22대 총선에서 야권의 대승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 한사람이 해낸 일이 아니라 혁신의 주인공은 '민심'"이라고 말했다.

경기 하남갑에서 윤석열 대통령 호위무사 이용 국민의힘 후보를 꺾고 6선에 오른 추 당선인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범야권에서 이재명 대표 체제가 더 굳것해진 것이냐'는 질문에 "이재명 체제 굳건이라기보다는 국민과 당원들이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열망이 혁신해달라였고, 대체로 후보를 뽑는 과정에서 혁신공천을 이 대표가 수용한 것"이라며 "한 사람이 해낸 일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추 대표는 지난 대선 민주당 경선에서 이재명 대표, 이낙연 전 대표와 경선을 치렀다. 총선 투표날까지 발톱을 숨기고 있다가 본격적으로 차기 대권 등 야권 맹주로서의 행보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추 당선인은 민주당 내 최다선인 6선이 된 만큼, 헌정 사상 최초 여성 국회의장이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국회의장은 일반적으로 원내 제 1당에서 의원 투표로 후보자를 선출한다. 이후 국회 본회의에서 투표로 결정하는데 최다선이고첫 여성 의장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추 당선인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에 대해 추 당선인은 "대파가 좌파도 우파도 아니듯이, 국회의장도 물론 당연히 좌파도 아니고 우파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중립은 아니다"라며 "각종 개혁입법이 좌초되거나 의장의 손에 의해서 알맹이가 빠져버리는 등 그런 안 좋은 일이 있었다"고 강한 의장론을 표방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