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변호사 5인방' 당선…李 '사법리스크 방탄' 앞장설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재판 변호인 출신인 이른바 ‘대장동 변호사 5인방’(김기표·김동아·박균택·양부남·이건태 후보)의 22대 국회 진출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텃밭 지역에 공천받아 ‘보은 공천’ 논란이 불거진 이들은 원내에 입성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방탄에 앞장설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개표 결과에 따르면 대장동 재판 변호인단 출신인 박균택 후보(광주 광산갑)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전반을 관리해 온 양부남 후보(광주 서을)는 당선을 확정했다. 이 대표 법률특보인 박 후보는 지난해 9월 이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을 이끌어낸 바 있다. 이후 지지층 사이에서 ‘이재명의 변호사’로 불렸다. 박 후보의 득표율은 81.6%로, 김정현 국민의힘 후보(7.2%)와 큰 격차를 보였다. 양 후보는 72.8%로, 강은미 녹색정의당 후보(14.3%)에게 크게 앞섰다. 광주지검장 출신인 양 후보는 2022년 9월부터 민주당 법률위원장을 맡아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총괄해왔다.

경기도에서도 진보 진영의 양지로 꼽히는 부천에 출마한 김기표(경기 부천을), 이건태(경기 부천병) 후보도 당선이 유력하다. 김 후보의 득표율은 53%로 3선에 도전하는 박성중 국민의힘 후보(41.6%)와, 이 후보는 51.8%로 하종대 국민의힘 후보(40.4%)와 격차를 벌렸다. 김 후보와 이 후보는 각각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과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의 변호를 맡았다. 당시 정 전 실장의 보석 석방을 이끌어냈다.

김동아 후보(서울 서대문갑)의 득표율은 47.5%로, 이번에 지역구를 옮겨 3선에 도전한 이용호 국민의힘 후보(46.6%)를 제쳤다. 민주당은 현역인 우상호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서대문갑을 청년전략지역구로 결정하고 대국민 오디션과 당내 경선을 거쳐 김 후보를 공천했다. 김 후보는 당초 오디션에서 최종 경선 후보 3인에 들지 못해 탈락했지만, 당 지도부가 결과를 번복하고 김 후보에게 경선 참여 기회를 줘 ‘특혜 논란’이 일었다. 당내에서도 이들이 민주당 우세 지역에 공천받은 순간부터 당선이 기정사실화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특히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이 공천에서 줄줄이 낙선했던 만큼 이 대표의 보은 공천이었다는 지적이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