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DB
한경DB
“총선에서 여야가 얼마나 의석을 확보할 지에 대해 섣불리 얘기하기도 힘들어요. 술자리에서 이른바 ‘의석 내기’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 정말 큰일납니다.” (A경제부처 관계자)

4·10 총선을 앞두고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직사회는 한껏 자제하며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특히 세종에 있는 중앙부처들은 자체 지침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총선을 전후해 단체 회식과 과도한 음주를 자제하라고 긴급 지시하고 있다. 특히 각 부처 감사관실은 총선 관련 정치적 중립을 위배하는 언행을 하지 말 것을 소속 공무원들에게 특별히 당부하고 있다.

특히 세종에 있는 일부 부처는 최근 열린 간부회의에서 여야의 총선 예상 의석수를 놓고 내기도 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B부처 국장급 간부는 “자칫 오해가 생길 수도 있어 내부 직원들끼리 식사 자리에서조차 여야 의석 수에 대해선 일절 얘기를 하지 않고 있다”고 털어놨다. C부처 과장급 간부는 “정부 정책을 역점 추진하는 중앙부처 고위 공무원조차도 정치 성향이 크게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며 “정치 얘기는 사석에서도 절대 입에 올리지 않는다”고 했다.

입직 기간이 짧은 MZ 공무원들에겐 절대로 정치 관련 SNS 게시글을 올리지 말라는 신신당부도 하고 있다. 정치 관련 글에 무작정 ‘좋아요’를 누르지도 말라는 당부도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특정 후보가 올린 게시글에 ‘좋아요’를 지속해서 반복해서 누르는 것도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관가의 가장 큰 관심은 총선 이후 예고된 인사다. 우선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입각한 장수 장관들을 중심으로 인적 쇄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수장이 일제히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이 원장은 총선 후 다른 요직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1급을 비롯한 고위공무원단 인사도 관심사다. 통상 과장급 보직 간부에 대한 인사는 소관 부처에서 총괄하지만, 고위공무원단 인사는 대통령실과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주도한다. 당초 고위공무원단 인사는 지난 2~3월에 이뤄졌어야 했지만, 총선을 앞두고 일부 미뤄졌다는 것이 각 부처 관계자들의 공통적인 설명이다.

예컨대 경제 컨트롤타워인 기획재정부에선 최고 핵심 보직인 차기 경제정책국장을 놓고 벌써부터 하마평이 무성하다. 고용노동부에선 조만간 공석이 되는 1급 실장 두 자리를 놓고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 한 해 100곳의 공공기관장이 교체되는 것도 관심사다. 부처 고위 간부들이 공공기관장에 선임될 경우 공석이 되는 자리를 놓고 후속 인사도 잇따를 예정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