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이 8일 두 번째 자체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했다. 지난해 12월 처음 발사한 정찰위성 1호기(전자광학(EO)·적외선(IR) 위성)에 이어 두 번째 위성을 통해 군이 더 촘촘한 대북 감시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군의 정찰위성 2호기를 실은 스페이스X의 발사체 ‘팰컨9’이 8일 오전 8시17분(현지시간 7일 오후 7시17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스페이스 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국방부 제공
우리 군의 정찰위성 2호기를 실은 스페이스X의 발사체 ‘팰컨9’이 8일 오전 8시17분(현지시간 7일 오후 7시17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스페이스 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국방부 제공
국방부에 따르면 정찰위성 2호기를 실은 스페이스X의 발사체 ‘팰컨9’은 이날 오전 8시17분(현지시간 7일 오후 7시17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스페이스 센터에서 발사됐다. 위성은 발사 45분 만인 오전 9시2분께 로켓의 2단 추진체에서 분리됐고, 우주 궤도에 정상적으로 진입했다. 이후 오전 10시57분께 해외 지상국과의 교신에 성공했다.

정찰위성 2호기는 수개월간 운용시험 평가를 거쳐 대북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발사된 2호기는 EO·IR 촬영 장비를 장착한 1호기와 달리 영상 레이더(SAR)를 싣고 있다. SAR은 전자파를 지상 목표물에 쏜 뒤 반사돼 돌아오는 신호 데이터를 합성해 영상을 만드는 방식이다. 기상 조건과 관계없이 주야간 촬영이 가능하다. 국내 방산업체인 한화시스템이 SAR 핵심 기술인 ‘SAR 센서’와 ‘데이터링크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SAR 위성은 하루 4∼6회 한반도 주변을 방문해 기상과 관계없이 촬영할 수 있다”며 “한국형 3축 체계 중 킬체인의 기반이 되는 대북 감시·정찰 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북한의 두 번째 군사정찰위성 발사 여부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방부 청사에서 “4월 15일(김일성 생일·태양절)이 북한에 특별한 날이니 (그즈음) 쏘려고 노력하겠지만, 며칠 더 연기된다면 4월 말까지 열어놓고 보는 게 합리적”이라고 예상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