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사전투표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뉴스1
5일 사전투표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들이 공공장소에서 욱일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조례를 폐지하기로 했다가 철회한 데 대해 "국민의힘은 그야말로 '일(日)편단심'"이라고 비판했다.

5일 강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 19명이 공공장소에서 욱일기 등 일제 상징물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한 조례 폐지를 추진하다가 거센 역풍을 만나 자진철회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일부 서울시의원들은 앞서 지난 3일 욱일기를 비롯해 일제를 연상시키는 상징물을 공공장소 등에서 사용할 수 없게 한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공공장소 등에서의 사용 제한에 관한 조례' 폐지안을 발의했다가 논란이 일자 하루 만에 철회했다.

강 대변인은 "이 조례를 폐지해 공공장소에 친일극우세력이 욱일기를 내걸고 활보해도 막지 못하게 하겠다는 발상에 경악을 금할수 없다"면서 "서울을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로 뒤덮으려는 것이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일본을 대변하는 후보들을 대거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이토 히로부미를 인재라 극찬한 성일종 후보(충남 서산), '봉건적 조선 지배보다 일제 강점기 더 좋았을지도'라며 일제의 식민 침탈을 찬양하고 친일파를 두둔한 조수연 후보(충남 부여), '한국인들의 반일 감정에는 피해의식·열등의식이 병존한다'며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은 정승연 후보(인천 연수갑), '조선은 안에서 썩어 문드러져 망했다.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는 정진석 후보(충남 공주·부여·청양) 등 친일 망언으로 규탄받은 후보들은 버젓이 지역을 활보하고 있다"고 했다.

조국혁신당도 이를 두고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배수진 대변인은 "어떻게든 일본에 잘 보이고 싶은 윤석열 정권의 행태에 발맞추는 국민의힘 내부의 주된 기류가 아니고선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다"며 "한동훈 위원장이 황급히 불을 끄는 모양새를 취했지만 조사 및 엄정 조치를 어떻게 할지 국민은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