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사전투표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일주일 동안 정권심판론을 앞세워 '윤석열' '심판' '책임을 물어야' 등의 단어를 자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을 내세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범죄자' 등의 단어를 자주 사용했다.

5일 한국경제신문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4일까지 이 대표의 후보 지지유세 등에서 말한 연설 28건 속 단어를 분석한 결과, '윤석열'은 86회, '심판'은 55차례 등장했다.

이 대표는 '책임을 물어야'라는 말은 21회, 민생이 파탄났다며 '파탄'이라는 단어를 18회 사용했다. 지난 4일 부산 수영구 유동철 후보 지지유세에서 "민생을 훼손하고, 평화를 위험에 빠트리고, 민주주의를 파괴한다면 그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했고, 3일 부산진구을 이현 후보 지지유세에서는 "잘못하면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라고 했다.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면서 '국민의힘'은 60회, '나쁜'은 20회 사용했다. '입틀막'(6회), '퇴행'(21회), '폭망'(16회), '신상필벌'(7회), '쇼'(9회), '875'원(20회), '회초리'(12회) 등도 자주 사용한 단어다. 최근엔 국민의힘이 '읍소 작전'(14회)을 시작했다며 '속으면 안 됩니다'(8회)라고 했다.

여당을 향해 심판론을 펼쳤다면, 시민들에겐 지지 유세 나선 후보들을 부탁하고 투표를 독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부탁드립니다'는 31회 사용됐고, '기회를 주시라'는 말도 25차례 등장했다. 투표를 독려하면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라는 구절을 7차례 사용했다.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국민의힘의 과반을 막기 위한 취지로 '과반'이라는 단어를 77번 썼다. '여론조사(17회)'가 의미 없다고도 지속적으로 강조한 말이다.

이 대표는 특히 의문형 어미를 많이 구사했다. 3만5000여 개의 단어 중에서 물음표(?)로 끝나는 문장이 1077개에 달했다. '살아야하지 않겠습니까?' '돼야 하지 않겠습니까?' '물어야하지 않겠습니까?' '무책임하지 않습니까?' 등을 사용하면서 지지자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려 한다는 분석이다.
사전투표하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사전투표하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한동훈 위원장은 지난 일주일간 '이조심판'을 39차례 사용했다. '이재명'(324회)과 '조국'(370회)을 앞세워 심판론에 불을 지폈다. '범죄자'(390회)들에게 '지배'(214회) 당한다는 주장도 자주 나왔다. 범죄자와 대비되는 용어로 '선량한'(217회)도 자주 썼다. 고덕역 지원유세에서는 "이번 선거는 범죄자들을 선택할 것이냐 여러분들처럼 법을 지키는 선량한 시민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을 선택할 것이냐의 문제"라고 했다. "그래도 범죄자들은 아니지 않나" "범죄자들을 치워야 한다"는 문장이 반복적으로 등장했다.

또 김준혁(61회), 양문석(109회), 공영운(18회) 등을 통해 민주당 내 논란이 되는 인물을 예시로 들며 야당을 집중 공격했다. 과거 실정을 들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84회)의 언급도 많았다. 제천중앙시장에선 "문재인 정권이 나라를 망쳤기 때문 아닙니까"라고 했고, "문재인 정부가 헌법에서 '자유'를 빼려고 했다"는 말도 빈번하게 사용했다.

투표와 관련해서는 '국민만 보고'(56회) 찍어달라고 호소했다. 국민의힘과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를 강조한 말이다. 또 '일하고 싶다'(37회), '공복(41회)'이 되고 싶다는 말도 자주 사용해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들의 '눈높이(68회)'에 맞추겠다고도 했다. 저희가 '부족(110회)'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자세를 낮추는 모습을 보였다. '과반'은 한 차례도 등장하지 않았다.

그밖에 '개혁'(249회), 문제를 '해결'(65회) 등의 단어로 의지를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야당 입장에서는 정권 3년차에 당연히 정권 심판론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며 "여당 입장에서는 정권 심판론에 맞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심판론을 꺼내서, 정권 심판론을 희석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또 "특히 '조국'을 등장시킨 점에 주목해야 하는데, 야당 전반을 공격해 중도층이 넘어가지 못하게 하기 위한 취지도 있지만, 결국 조국 대표를 부각시켜서 야당을 분열시키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김종우/박주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