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반도체 공급 차질…"시간 더 필요"
대만 TSMC가 4일(이하 현지시간) 일부 라인의 자동화 생산 재개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로이터와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과 엔비디아 등을 고객으로 둔 TSMC는 이날 "지진 피해가 예상보다 크고 영향을 여전히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TSMC는 3일 오전 25년 만의 최대 강진이 화롄 지역을 강타하자 일부 공장의 직원들을 대피시켰다가 곧바로 복귀시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조업을 재개해도 시간을 들여 작업해야 하는 만큼 이 과정에서 막대한 비용과 더 큰 파급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3일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투자은행 바클리 애널리스트들은 잠깐의 조업 중단이라도 수주일간 진공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첨단 반도체 생산 공정에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는 가뜩이나 글로벌 공급망이 불안한 가운데 터진 대만 지진은 전 세계 교역에 위험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진 발생 후 TSMC뿐 아니라 대만 2위 파운드리 업체인 유나이티드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UMC)도 일부 반도체 생산장비 가동을 중단했고 생산라인 직원들도 대피시켰다.

글로벌 공급망은 친이란 후티 반군의 도발 지속과 가뭄에 따른 파나마운하의 저수위 속에 다리 붕괴에 따른 미국 최대 자동차 무역항 볼티모어항 폐쇄까지 겹쳐 매우 취약해진 상황이다.

TSMC 등 대만 반도체 업체들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등에서 교훈을 얻고 수년간 지진에 대비해왔지만, 이번은 규모 7.2에 달하는 워낙 강진이었던 탓에 피해를 비껴가지 못했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