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칼럼] 차원이 다른 김준혁의 막말
유시민 작가의 억지와 궤변은 악명 높다. 과거 정경심 씨(조국 부인)의 심야 PC 반출을 ‘증거 인멸’이 아니라 ‘증거 보전’이라고 강변했던 그다. 아무런 거리낌 없이 진영 입맛에 맞는 잡학을 떠들어댄 덕분에 그들만의 리그에선 스타 대접이다. “구속돼도 사퇴하지 말라”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두둔해 개딸들의 환호를 이끌어냈다.

최근 드러난 김준혁 수원정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의 행각은 유시민조차 혀를 내두를 것 같다. ‘정조 전문 역사학자’를 자처하는 김 후보는 이 대표를 정조에 비견한 책만 두 권 썼다. 그중 한 권이 후보 경선을 앞둔 연초에 나온 <왜 이재명을 악마화하는가>라는 책이다. 제목만 들어도 피의자를 피해자로 둔갑시킨 노골적인 용비어천가 냄새가 풀풀 난다. 3선의 원내대표 출신 현역 의원(박광온)을 꺾은 것도 일방적 구애로 확실히 눈도장을 찍은 덕분일 것이다.

역사는 혼란스럽고 때로 뒤죽박죽이다. 그 속에서 진실을 발굴하기 위해 역사학자에게는 이성적, 도덕적 균형감각이 필수다. 그런 점에서 ‘카더라’식 잡설과 막말을 쏟아낸 김 후보는 국민 대표는 물론 학자로서도 무자격이다.

학자들은 정조가 남긴 가장 큰 교훈으로 ‘인간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꼽는다. ‘미천한 마부에게조차 이놈 저놈 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김 후보의 언어와 행동은 완전히 반대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초등생과 성관계하고 위안부와 섹스했을 것”이라고 했다. “미 군정기에 이화여대생들이 미군 장교에게 성상납했다”는 무책임한 주장도 펼쳤다. 파장이 커지자 기껏 ‘누군가가 그런 주장을 한 게 근거’라고 한다. 발칵 뒤집힌 이화여대는 2일 입장문을 내고 김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의 황당 주장은 끝이 없다. 한 공중파 방송에선 “아직도 미국에는 흑인과 백인 화장실 문이 따로 있는데, 이게 무슨 민주주의 국가냐”고 했다. 삼류 정치 논평도 빠지지 않는다. “바이든과 윤석열이 은밀하게 국지전을 일으킬 것”이라고 했다. 이런 폴리페서가 제1야당 후보가 되고 당선이 유력하다는 사실은 한국 사회의 타락상이 중증으로 치닫고 있다는 방증이다.

백광엽 논설위원 kecor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