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산업계 인사들이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빈소를 찾았다. 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연합뉴스·뉴스1
1일 산업계 인사들이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빈소를 찾았다. 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연합뉴스·뉴스1
“대한민국의 기술 경영을 이끈 선각자였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는 1일에도 정·재계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은 조문하고 “고인은 시대를 앞서간 진정한 기업가이자 통찰력 있는 리더”라며 “대한민국 기술 경영의 선각자였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조 명예회장은 “기업의 미래는 원천기술에 달렸다”는 신조로 ‘기술 경영’에 힘을 준 기업인이다. 최 회장은 20여 분간 빈소에 머무르며 고인을 추모했다. 그는 조 명예회장이 전국경제인연합회(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을 맡을 때 부회장으로 함께 활동했다.

이날 빈소에는 허태수 GS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 윤세영 태영그룹 회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허태수 회장은 “재계 큰 어른에게 인사하고 조의를 표하러 왔다”고 했다. 30여 분간 조문을 마친 정용진 회장은 배웅 나온 조 명예회장의 삼남인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과 포옹하며 위로했다. 이재현 회장은 “고인은 국가 경제를 위해 많은 일을 하셨고, 산업계에 큰 업적을 남긴 분”이라고 회고했다. 또 “가족끼리 선대부터 쭉 알던 사이라 고인과 잘 알고 지냈다”고 덧붙였다. 이웅열 명예회장도 “(고인은) 대선배이시고, 항상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섬유업계의 큰 별이셨다”고 애도했다.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은 지난달 30일 빈소를 찾은 데 이어 이날도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자리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외교부 미주국장을 할 때 (고인이) 한미경제협의회 회장을 하셨다”고 추억했다. 안덕근 장관은 “한국 산업을 일으킨 ‘파운더’”라고 말했다. 김수남 전 검찰총장,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도 빈소를 찾았다.

효성그룹은 이날 오후 8시까지 조문객을 받았다. 회사장(葬)으로 치러지는 영결식은 2일 오전 8시에 비공식으로 열린다. 7시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발인, 8시 서울 마포 효성그룹 본사에서 영결식을 연다. 이후 운구차는 서울 여의도 한경협 빌딩, 서초 반포동에 있는 효성 사옥을 들른 뒤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을 마치고 경기도에 있는 장지로 향한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