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택 신임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29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제42대 의협 회장 당선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임현택 신임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29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제42대 의협 회장 당선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뉴스1
대한의사협회(의협)이 개원의들도 4월부터 단축 진료에 나설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김성근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몇 가지 제안을 검토한 결과 그동안 움직이지 않았던 개원의들도 주 40시간 진료를 시작하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참여를 강요할 수는 없지만, 이전에도 나왔던 얘기인 만큼 준비하고 계셨던 분들은 시작하실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회원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주 40시간 진료에) 의견을 모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확산할 것"이라고 했다.

의대 교수들이 4월부터 외래 진료를 축소하겠다고 한 데 대해선 "대학 교수들이 주 2회 이상 당직을 서고 있기 때문에 외래 진료가 많은 과에서는 진료를 계속할 수 없을 것"이라며 "물리적으로도 안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줄이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비대위는 '증원 규모를 포함한 원점 재논의'를 이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감원이 됐든 증원이 됐든 이 근거에 대해 정확하게 논의가 되려면 굉장히 많은 전문가와 임상 의사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했다.

임현택 회장 당선인도 "개원의 집단 휴진 등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면 안 된다"며 "대통령과 양당 대표 등 갈등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이 (2000명 증원을 철회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