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EUTERS
사진=REUTERS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은 29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주최 대담에서 이처럼 말했다. 2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를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이날 파월 의장은 “고용지표 호조로 인플레이션이 2%에 가까워질 때까지 Fed가 기다릴 시간을 벌고 있다”고 덧붙였다. PCE 가격지수는 미국 거주자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지불하는 가격을 측정하는 지표다. 이날 상무부는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가 작년 2월 대비 2.8%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1월의 전년 동기 대비 근원 PCE 가격지수 상승률(2.9%)보다 0.1% 포인트 낮다.

파월 의장은 “금리를 너무 빨리 인하하면 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다시 금리를 인상해야 하며 이는 (경제에)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수준의 금리를 그대로 두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인정하기도 했다. Fed가 금리 인하를 너무 지연시키면 고금리로 인한 경기 침체 가능성이 커질 수 있어서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현재 수준의 금리로 인해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파월 의장과 마찬가지로 몇몇 연준 관계자들도 현 상황을 장기화하는 것보다 너무 빨리 인하하는 것을 더 우려하고 있다. 현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최근 인플레이션 위험 때문에 Fed가 올해 금리를 한 번만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파월 의장은 Fed가 금리를 인하하려면 물가가 목표치인 2%를 향해 지속해서 낮아지고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그런 확신을 가지려면 “작년에 있었던 것과 같은 긍정적인 물가 지표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 인하를 시작하겠다는 결정은 정말 중요한 결정이라면서 특정 월의 물가 지표에 “과민반응 하지(overreact)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박신영 특파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