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윤·검사출신은 선입견일 뿐…정교한 정책으로 승부할 것"
“‘용산, 검사 출신’은 선입견일 뿐입니다. 부산의 상징, 해운대에는 가장 일 잘하는 국회의원이 필요합니다.”

지난 26일 부산 해운대구 선거사무소에서 만난 주진우 국민의힘 해운대갑 후보(사진)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대규모 예산이 필요한 지역 개발 프로젝트를 반드시 이끌어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부장검사 출신인 주 후보는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을 지내 ‘찐윤’(윤석열 대통령 최측근)으로 불린다. 부산·경남에서도 보수세가 강한 해운대갑에 출마했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오차범위 내에서 야당 후보에게 쫓기고 있다. 주 후보는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변화에 대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정교한 정책으로 승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윤(친윤석열)이라는 점을 나쁘게 볼 필요는 없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주 후보는 “대통령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왔고, 국정 철학도 잘 안다”며 “대통령께서도 평소 ‘서울과 부산이라는 두 축으로 대한민국이 굴러가야 한다’고 하셨는데, 실제 그렇게 만들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개발 프로젝트를 실현하려면 정부 예산과 국회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중앙 네트워크를 잘 다져왔기 때문에 자신이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을 상징하는 관광 명소인 해운대 개발을 통해 부산 전체 발전까지 견인하겠다는 포부다. 그는 △부산형 급행철도 개설 △복합상업 문화센터 개발 △그린시티 재정비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국회에 입성하면 ‘1호 법안’으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법을 발의할 계획이다. 그는 “산업 기반이 무너져 젊은 사람들이 계속 부산을 떠나고 있다”며 “정책 금융이 활성화되고 첨단산업으로의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면 일하고 싶은 도시로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부산=정소람/설지연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