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첫 '오케스트라 어벤저스' 5월 내한
오스트리아 빈필, 네덜란드 로열콘세르트헤바우(RCO), 독일 베를린필, 미국 뉴욕필 등 지구촌 4대 오케스트라 현역 단원들이 세계 처음으로 하나의 악단을 만들어 오는 5월 한국 팬들을 찾는다. 악단의 이름은 ‘월드 유니언 오케스트라’. 연주자는 60여 명으로 구성됐으며 빈필과 베를린필 단원 각 13명, 뉴욕필과 RCO 단원 8명이 참여한다. 나머지 단원들은 서울시향과 KBS교향악단 현역 단원을 객원으로 초빙한다. 악장은 한국 출생의 뉴욕필 부악장 미셸 킴(왼쪽)이 맡았다.

27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월드 유니언 오케스트라 지휘를 맡은 로렌츠 아이히너는 “이번 무대는 각 악단의 전통을 서로 배울 좋은 기회”라며 “존 윌리엄스 K팝 등 다양한 음악을 연주하는 건 새로운 모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연 테마는 ‘대중을 품은 클래식’. 정통 클래식 레퍼토리뿐 아니라 대중적이고 친숙한 곡들도 들려준다. 5월 19~20일에는 각각 아트센터인천(예정)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인디애나 존스’ 등 윌리엄스의 영화 음악을, 같은 달 23~25일에는 서울 잠실 올림픽체조공원에서 국내 크로스오버 가수 김호중(33)과 세계적인 소프라노 아이다 가리풀리나(37)가 협연한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