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칼레 트로페오. /마세라티 제공
그레칼레 트로페오. /마세라티 제공
이탈리아 고성능 럭셔리카 브랜드 마세라티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그레칼레가 한국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스포티함과 우아함의 적절한 균형,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탈리아어로 ‘지중해의 강력한 북동풍’을 의미하는 그레칼레는 올해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530마력 엔진 제로백 3.8초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그레칼레는 지난해 국내에서 237대 팔렸다. 마세라티가 지난해 한국에서 판 차량의 54.7%다. 그레칼레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이 장착된 300마력의 GT 버전과 330마력의 모데나 버전, 530마력의 고성능 트로페오 버전 등 세 가지 트림으로 구성됐다.

특히 그레칼레 트로페오는 디자인과 파워트레인 등에서 마세라티의 레이싱 본능을 그대로 갖고 있다. 트로페오 버전은 마세라티의 슈퍼 스포츠카인 MC20와 같은 네튜노 엔진 기반의 6기통 엔진이 장착됐다. SUV 임에도 최고 시속 285㎞에 달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제로백 시간은 3.8초에 불과하다.
그레칼레 트로페오 대시보드. /마세라티 제공
그레칼레 트로페오 대시보드. /마세라티 제공
그레칼레의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 4860x1980x1660㎜이다. 중대형 세단에서 SUV로 기종 전환을 원하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다. 그레칼레의 휠베이스(앞·뒤 바퀴축 간 거리)는 2901㎜로,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낮은 차체는 시각적으로 무게 중심이 밑으로 내려와 보이게 한다. 스포티한 쿠페 디자인을 부각시킨다. 트렁크의 적재공간도 충분하다. 트렁크에 있는 버튼으로 2열을 폴딩해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했다. 트렁크 용량은 570L다.

내부 편의 사양은 대부분 디지털화됐다. 중앙 패널의 모든 버튼이 사라졌다. 대신 12.3인치 중앙 디스플레이와 8.8인치 컴포트 디스플레이가 자리를 차지했다. 두 디스플레이는 모두 운전자를 위해 인체공학적으로 배치됐다.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쉬우면서도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첨단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밝기와 시야각이 좋아 호평을 이끌어 내고 있다. 암레스트 공간은 더욱 넓어졌다. 뒷좌석 탑승자는 별도 터치스크린을 통해 후방 에어컨 등을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21개 스피커로 입체적 음향 구현

그레칼레에는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인 소너스 파베르의 음향 시스템이 적용됐다. 최대 1285W 출력의 스피커 21개가 입체적인 3D 사운드를 제공한다. 특히 중음역대 스피커 조율에 주의를 기울여 그레칼레만의 음향을 만들어냈다.

서브우퍼를 트렁크가 아닌 개방된 공간에 배치해 풍부한 음향이 차량과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게 만든 것도 특징이다. 천연 소재로 이뤄진 스피커 디자인은 그레칼레만의 독창적인 실내 공간을 구현한다. 쿠엔틴 아모레 마세라티 수석디자이너는 소너스 파베르에 대해 “이탈리아라는 공통의 디자인 언어를 갖고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기무라 다카유키 마세라티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소너스 파베르와의 협업에 대해 “이탈리아 감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