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굳은 표정으로 입장문을 바라보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이날 정부의 입학정원과 정원배정 철회가 없는 한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며 오늘부터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과 주52시간 근무, 외래진료 축소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스1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굳은 표정으로 입장문을 바라보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이날 정부의 입학정원과 정원배정 철회가 없는 한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며 오늘부터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과 주52시간 근무, 외래진료 축소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스1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25일 정부의 2000명 의대 입학정원 증원과 배정 철회 없이는 현 사태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목소리 높였다. 다만 증원 철회 요구가 증원에 대한 절대적인 반대는 아니고, 적정한 수를 찾아야 한다고 여지를 뒀다.

전의교협은 이날 오전 10시 연세의료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이러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전공의에 대한 처벌은 의대 교수의 사직을 촉발할 것이며,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했다"며 "입학 정원과 배정은 협의나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한 위원장과) 대화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부터 예정돼 있던 교수들의 사직과 진료 시간 축소는 변함없다고 밝혔다. 다만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한 이후에도 병원 진료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전의교협은 "누적된 피로에 의해 어쩔 수 없는 주 52시간 근무, 중환자 및 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외래진료 축소는 금일부터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2000명 증원 불가하다는 의대 교수..."교육 여건 안돼"


전의교협은 "정부에 의한 입학 정원과 정원 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번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며 "정부의 철회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이날 충북의대의 예시를 통해 증원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는 "현재 충북대 병상은 약 820여개 수준이며 내과 입원환자는 300~350명"이라며 "학회에서 권고하는 전공의 1인당 환자 수는 20명 가량인데, 전공의가 2~3배 늘면 의사 한 명이 보는 환자 수가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즉, 전공의 시절 여러 환자 케이스를 경험하지 못한 채 미숙련된 전문의를 배출하게 되고, 의료 교육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는 지적이다.

그는 "입학정원 2000명 증원은 현재 의대에서 교육을 도저히 할 수 없는 정도 수준이어서 수용할 수가 없다"며 "올바른 수련과 적절한 수련을 받을 기회가 박탈되는 상황은 협의 대상으로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의교협은 의대 정원 증원 및 배정에 대해 행정소송과 가처분 명령 신청을 진행 중에 있다.

김 회장은 "전공의들 입장 역시 지난달 20일 요구안에서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2000명 증원 철회 없이는 협상 테이블에 앉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숫자가 조정된다면 증원 자체에 대해서는 수용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 회장은 "저는 백지화가 '0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과학적 사실과 정확한 추계, 현재 교육 및 수련 여건에 기반한 결과가 나오면 누구나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태 악화 출발점은 의사에 대한 비아냥과 겁박...
복지부 대화 주체 아냐"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굳은 표정으로 취재진의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 뉴스1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굳은 표정으로 취재진의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 뉴스1
김 회장 이날 "사태 악화의 출발점은 의사 집단에 대한 비아냥과 겁박"이라고 다시금 강조한 뒤 "의대 입학정원 문제는 논의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복지부는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상대가 될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대화 상대는) 대통령실이나 당이라고 본다"며 "박민수 복지부 차관 말은 전혀 신뢰가 안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차관의)언행과 행동이 신뢰를 깨뜨려, 아무리 (대화를) 요청해도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협의체 구성이나 전공의 처벌 유예 입장 발표에 대해서는 "과거보다 진일보한 제안으로 생각하지만, 문제는 그 제안의 구체성이나 협의체에서 다룰 내용이 자세하게 정리 안 됐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 의대 교수들은 이날 사직서 제출에 동참했다. 김 회장은 "(전의교협은) 교수들의 사직을 결의하지는 않았고, 자발적 사직 있으면 존중하고 지지한다는 입장"이라며 "전국의대 교수 비대위에서 오늘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론 내렸고, (전국 40개 의대 중) 거의 대부분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 52시간 근무와 외래진료 축소를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전공의가 자리를 비운 상태에서 교수들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환자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줄 수밖에 없으므로, 입원한 중환자와 응급환자에 역량을 쏟아붓기 위해서는 외래진료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게 제일 좋은 선택"이라고 밝혔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