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 연합뉴스
사진=AP 연합뉴스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경기가 취소된 일본 축구 대표팀이 일찍 해산했다.

일본축구협회는 지난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아시아축구연맹(AFC)을 통해 국제축구연맹(FIFA)과 논의한 결과 오는 26일 예정된 월드컵 2차 예선 경기는 평양이나 중립지역에서 열리지 않게 됐다"고 밝혔다.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은 협회를 통해 "첫 경기에서 나온 문제점을 보완할 기회를 받지 못했다. 더 많은 선수를 기용할 기회가 없었던 것도 아쉽다"며 "힘든 상황에서도 소집에 응해준 선수들에게 고맙다"고 말했다.

AFC는 이날 오후 26일 북한-일본의 경기가 예정대로 열리지 않게 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AFC는 "지난 20일 북한 측으로부터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경기 장소를 중립지역으로 옮겨야 한다고 통보받은 데 따른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26일 경기는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북한이 '홈 경기 불가'를 통보했다. 상세 이유는 전해지지 않았다. 일본 교도통신은 "북한에서 일본의 '악성 전염병'이 보도되고 있다"며 "일본에서 감염자가 늘고 있는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STSS)을 경계한 방역상 조치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앞서 일본 도쿄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3차전에서는 일본이 북한을 1-0으로 이겼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