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증원 결정과 관련해 "이미 대학별 정원을 발표했기 때문에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22일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 인터뷰를 하고 이같이 말했다. 지난 20일 서울을 제외한 경기·인천과 비수도권 의대에 증원분 2000명을 배정한 만큼 증원 결정을 뒤집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조 장관은 "앞으로 학칙을 개정하고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변경하는 등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며 "의학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전공의 복귀 가능성에 대해선 즉답하지 않은 대신 "비록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전공의상담센터를 통해 복귀절차나 복귀 후 제재에 관해서 물어보는 전공의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직서 제출을 결의한 의대 교수들을 향해선 "(의대 증원에 따른) 교육의 질 (하락)이 걱정된다면, 교육의 질을 어떻게 담보할 것인지 같이 논의해야지 그것을 이유로 환자 곁을 떠나면 국민들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장을 떠났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는 교수님들이 더 잘 알기 때문에 현명하게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교수들마저 떠났을 때에 대비해) 정부가 단계적 대책을 만들고 있다"며 "가용가능한 자원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기화하는 의정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명분을 제공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의료 선진화라는 모든 의제에 대해 충분히 열린 자세로 협의할 것"이라고 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