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부터 소비자용 제품 3.2∼10% 인하
CJ제일제당, 밀가루 가격 내린다…"물가 안정에 동참"(종합)
CJ제일제당이 다음 달 1일부터 소비자 판매용 밀가루 제품 가격을 인하한다고 19일 밝혔다.

대상 품목은 중력 밀가루 1㎏, 2.5㎏ 제품과 부침용 밀가루 3㎏ 등 3종이다.

대형마트 정상가격 기준으로 제품별로 3.2∼10%, 평균 6.6% 내린다.

CJ제일제당 측은 "최근 국제 원맥 시세를 반영하고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적극 동참하는 차원에서 가격을 내리기로 했다"면서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이 소비자용 밀가루 가격을 인하한 것은 최근 10년 이내에는 처음이다.

부침용 밀가루와 중력 밀가루는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전체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판매 물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CJ제일제당에 이어 삼양사와 대한제분도 밀가루 가격 인하에 동참할 가능성이 있다.

이들 업체는 내부적으로 인하 여부와 인하 폭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제분 업체들이 밀가루 가격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6일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국제 곡물 가격이 하락해도 식품 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면서 "원료 가격 하락 시에는 제때, 그리고 하락분만큼 제대로 내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CJ제일제당 영등포 공장을 방문해 "국제 곡물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만큼 하락 효과를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밀 수입 가격은 t(톤)당 지난달 기준 335달러로 지난해 6월의 390달러에서 14% 하락했다.

송 장관은 "정부도 2022년 곡물 가격 상승기에 밀가루 가격 지원 사업(546억원)을 추진하고 올해 4천500억원 규모의 밀 구매 자금 융자사업을 새롭게 하는 등 제분 업체의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전반적인 경영상의 어려움이 있지만 정부에서 추진하는 물가안정에 협조해 가격 인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설탕 가격을 놓고도 제당 업체를 압박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등 국내 제당 3개 업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시장 내 지배적 지위를 가진 이들 업체가 '짬짜미'를 통해 설탕의 가격을 과도하게 올렸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국제 원당 가격은 오름세"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