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15일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를 대사 임명을 통해 수사 과정에서 빼돌렸다는 야권 주장에 대해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내용이 특정 언론에 보도된 것을 놓고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총선을 앞두고 ‘해외 도피’라는 야당 공세에 강경 대응으로 맞서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통령실 홈페이지에 있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전날 장호진 안보실장이 방송에 나와 공개 반박한 데 이어 두 번째다.

대통령실은 ‘피의자 빼돌리기’라는 야권 주장에 “대사 일정과 거주지 등이 모두 공개되고 이 대사는 언제든 필요하면 귀국해 조사받겠다는 입장”이라며 “빼돌리기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해명했다. 이 대사가 급하게 부임하느라 신임장 사본만 지참한 채 출국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도 “통상적으로 부임하는 공관장이 소수인 경우 신임장을 별도로 송부하는 게 일반적인 절차”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공수처 수사 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두 차례나 출국금지 조치를 연장하고, 그 이후에도 소환하지 않는 등 적극적인 수사를 하지 않았다”며 “이 대사의 기본적인 자유를 제한한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인사 검증을 한 대통령실이 출국금지 조치를 몰랐느냐’는 주장엔 공수처법을 들며 “대통령실이 미리 알았으면 더 큰 문제”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공수처 수사 상황이 계속 언론에 유출되고 있다면 철저한 수사로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