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은행聯, 자율규제 강화에 노력"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사진)은 11일 “사모펀드 사태 등으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통과됐는데도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죄송하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비자 중심의 영업문화, 고객 중심의 영업문화가 생기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책무구조도가 도입됐는데, 핵심은 결국 업무별 내부 책임을 명확화하는 것”이라며 “책무구조도를 통해 내부통제 구조가 실질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이어 “협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자율규제”라며 “회원사와 협의해 금융 생태계 안에서의 자율규제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조 회장은 은행을 통한 ELS 판매 자체를 금지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은행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은 자산관리”라며 “자산관리 측면에서 보면 이번 (홍콩 H지수 ELS) 사태를 계기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서 고객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금융당국이 이날 발표한 홍콩 H지수 ELS 관련 배상안에 대해선 “이제 논의의 출발일 뿐이고, 앞으로 전체 은행권의 공통 사안과 각 은행의 개별 사안을 바탕으로 당국·은행과 소통할 것”이라며 구체적 평가를 피했다.

한편 조 회장은 은행의 사업 영역을 적극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부와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은행의 가장 중요한 것이 건전성에 기반한 수익성인데, 최근 이런 은행의 수익성 확대 노력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느껴진다”며 “이달 주총이 끝나면 분위기가 반전될 것이라 생각하고 금융규제 혁신회의 등에서 논의된 사안이 진전을 이루도록 적극 소통하겠다”고 했다. 이어 “은행의 비금융 진출과 금융그룹 자회사 시너지 강화 등과 관련한 논의를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에 대한 이자 캐시백 등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지나치게 많은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투자자 입장에선 은행의 희생이 과도한 것 아니냐고 볼 수 있다”면서도 “은행은 수익성과 건전성, 공공성 등 세 가지 균형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