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北 IT기술자에게 부정 송금?…日경찰, 한국 국적자 등 2명 체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 경찰이 6일 북한의 정보기술(IT) 기술자에게 부정 송금한 혐의가 있는 한국 국적자 등 2명을 체포했다고 민영방송 니혼테레비(닛테레)와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北 IT기술자에게 부정 송금?…日경찰, 한국 국적자 등 2명 체포
    보도에 따르면 가나가와현 경찰은 히로시마현의 IT 관련 업체 대표이자 한국 국적자인 박모(53)씨와 이 회사 직원 출신의 회사원(42) 등 2명을 실업급여를 부정 신청해 약 150만엔(약1천300만원)을 가로챈 혐의(사기)로 이날 체포했다.

    일본 경찰 관계자는 일본에서 북한 IT 기술자에게 부정 송금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실업급여를 둘러싼 이들의 사기 혐의를 포착했으며 이들로부터 북한 IT기술자로 넘어간 자금 흐름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들이 해외 거주 북한 IT 기술자에게 IT 업무를 의뢰해 보수를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나갈 방침이다.

    해외에서 위장 취업한 북한 IT 기술자들은 앱 개발 등 일을 수주해 외화를 벌어들이며 이들에게 송금된 외화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등 자금으로 쓰인다는 분석이 미국 등에서 제기돼왔다고 니혼테레비는 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발리 여행하려면…"최근 3개월간 은행 계좌 잔고 제출하라"

      인도네시아 발리가 외국인 관광객에게 최근 3개월간 은행 계좌 잔고 제출을 의무화하기로 하면서 '고품질 관광' 실현이 그 이유라고 설명했다.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와양 코스터 발리...

    2. 2

      美, 그린란드 주민 1인당 최대 10만 달러 '현금 지급' 검토

      미국이 그린란드 주민 1인당 최대 10만 달러를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8일(현지 시간) 폭스뉴스는 로이터 통신의 보도를 인용해 미국이 주민 1인당 적게는 1만 달러(약 1454만2000원)에서 ...

    3. 3

      '아무도 나 못 막아' 막가는 트럼프…"국제법 필요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겐 국제법이 필요 없다”며 자신의 권한을 제어하는 것은 국제법이 아니라 자신의 도덕성이라고 밝혔다. 규칙 기반 국제질서를 경시하고 ‘힘의 논리&rsqu...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