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을 등에 업은 중국 기업의 ‘공급 러시’가 지속되자 한국의 ‘중후장대’ 산업이 흔들리고 있다. 석유화학, 철강, 조선 등의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우위가 사라지면서 간판 기업은 물론 중소·중견 부품 공급사도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철강·조선도…중후장대 산업, 中 리스크에 몸살
6일 산업계에 따르면 국내로 수입된 중국 철강재는 지난해 873만t으로 2017년(1153만t) 후 6년 만에 최대를 기록했다. 중국의 경기 둔화가 길어지며 현지 기업들이 한국에 저가 물량을 쏟아내고 있어서다. 품질도 국내산과 큰 차이가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산업의 기초 소재인 철강은 가격 민감도가 높다. 중국 기업들은 포스코, 현대제철의 열연강판보다 5~10%가량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조선업도 안심할 수 없긴 마찬가지다.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한국 조선사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를 싹쓸이해왔다. 그러나 도크에 3년 치 이상 물량이 쌓이면서 글로벌 선사들이 중국 조선사에 물량을 주는 사례가 늘고 있다. 중국 조선사들이 납품 실적을 쌓아 신뢰를 얻으면 고부가 선박도 안심할 수 없다는 게 조선업계의 우려다. 차세대 선박 연료로 통하는 메탄올 추진 선박만 해도 올 들어 중국 기업이 독식하고 있다.

경고의 목소리가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중국 공습’으로 석유화학, 철강, 조선, 건설업에서 특히 중소·중견기업의 자금난이 심각해지고 있다”며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접는 곳이 잇따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위기가 한꺼번에 닥치기 전에 부실기업에 대한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