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中 인민은행장 "지급준비율 낮출 여력 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판궁성 총재가 지급준비율 추가 인하 가능성을 거론했다.

판 총재는 6일 베이징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중국 경제장관 합동 기자회견에서 "현재 중국 은행업 지준율은 평균 7%로, 앞으로 계속 인하할 공간(여력)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인민은행은 2022년 4월과 12월, 작년 3월과 9월에 지준율을 0.25%포인트씩 낮췄고, 춘제 연휴를 앞둔 지난달 5일에는 지준율을 0.5%p 추가로 인하했다.

지난달 지준율 인하에 앞서 판 총재는 1월 기자회견을 통해 계획을 미리 공개하고, 시중에 장기 유동성 1조위안(약 188조원)가량을 풀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중국 금융권의 가중 평균 지준율은 약 6.9% 수준이다.

판 총재는 기준금리 등 이율 인하 가능성도 언급했다. 지난달 20일 인민은행은 대출우대금리(LPR) 5년 만기를 연 3.95%로 0.25%p 낮춘다고 발표했다. 5년 만기 LPR이 4% 아래로 떨어진 것은 처음이다.

판 총재는 이날 "5년 만기 대출 금리는 개인 주택담보대출과 중장기 투자 대출 금리 책정의 기준이 되고, 이런 조치는 사회적 융자 비용 절감을 촉진하고 투자·소비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물가의 안정·회복을 통화정책의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삼고 은행 대차대조표의 건전성을 고려해 계속해서 사회 종합 융자 비용의 점진적인 인하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