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 관리에 인공지능(AI)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한 달 뒤 혈압을 예측하는 솔루션까지 등장했다.

고혈압·당뇨…AI가 만성질환 관리 돕는다
디지털 헬스 기업 라이프시맨틱스는 자체 개발한 ‘혈압 예측 AI’의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끝냈다고 4일 발표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전남대병원 등과 진행한 연구에서 환자들의 4주간 혈압과 AI가 예측한 평균 혈압을 비교했다. 환자가 8주 동안 모바일 앱을 통해 혈압을 기록하면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1~4주 후 혈압을 예측했다.

측정 결과 수축기 혈압 기준 예측치와 측정치 간 오차가 10㎜Hg 이내인 비율이 99.39%로 나타났다. 평균 혈압에 대한 정확도 역시 모든 지표에서 임상 기준에 부합했다. 라이프시맨틱스 관계자는 “단순 혈압 측정을 넘어 혈압 위험도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환자가 적절한 시점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벤처캐피털(VC) 자금도 만성질환 AI 영역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 AI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두잉랩은 이날 인사이트에퀴티파트너스로부터 추가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두잉랩은 사용자가 음식 사진을 올리면 AI가 이를 분석해 영양 정보를 자동 제공하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다.

AI 혈당 관리 솔루션 ‘글루코핏’을 개발한 랜식도 최근 12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연속혈당측정기(CGM) 센서를 팔에 부착하고 앱에 연동하면 채혈 없이 혈당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 AI가 혈당 증가량을 파악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헬스케어 기업 메드트로닉은 혈당 측정 센서와 인슐린을 담은 패치를 팔뚝에 부착하면 AI가 자동으로 인슐린을 주입하는 ‘스마트 인슐린 펌프’를 선보였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