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직무대행을 맡았던 김선규 수사1부장(사법연수원 32기)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3인자인 김 부장마저 떠나면서 공수처는 ‘대행의 대행의 대행’이 수장을 맡는 기형적 상황에 처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부장은 이날 공수처에 사표를 냈다. 그는 과거 검찰에서 재직 중일 때 작성한 수사 기록을 퇴직 후 유출한 혐의로 지난달 2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데 대한 책임으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장은 판결 선고 직후 공수처 간부회의에서 사의를 밝혔지만 기존 업무 처리 등을 위해 사직서 제출 시기를 다소 미뤘다.

김 부장은 김진욱 처장(1월 20일)과 여운국 차장(1월 28일)이 차례로 퇴임한 이후 처장직무를 대행해왔다. 그마저 옷을 벗으면서 4인자인 송창진 수사2부장이 한 달 넘게 비어 있는 처장 자리를 지키게 됐다. 차장대행은 박석일 수사3부장이 맡는다.

차기 공수처장 인선작업은 이제 막 대통령실의 검토 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29일 8차 회의에서 검사 출신인 이명순 변호사(22기)와 판사 출신인 오동운 변호사(27기)를 윤석열 대통령에게 추천할 공수처장 후보로 정했다. 윤 대통령은 조만간 두 사람 중 한 명을 공수처장 후보자로 지명할 방침이다. 국회 인사청문회 등의 절차를 고려하면 이르면 이달 말 새 공수처장이 임명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